총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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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칙

총칙

2014/2015
경기 규칙 Laws of the Game


본 규칙서는 대한당구연맹에서 관장하는 모든 당구 경기에 관한 표준규칙으로
본 연맹의 허가 없이는 전체 또는 일부를 변경할 수 없다.



규칙 1. 경기장

당구 경기장은 직사각형으로 좌우대칭을 이뤄야하며, 외부의 빛이 투과되지 않거나 차단할 수 있는 장치가 있는 곳으로 해야 한다.

1.1 크기

 1.1.1 체육관 시합 시 경기장은 최소 25m×40m 의 직사각형이다. 경기장은 어떠한 장애로부터 자유로운 경기장 위의 공간을 말하며 경기장 표면으로부터 최소 5m 이상의 높이가 확보되어야 한다.

 1.1.2 상업용 클럽 시합 시 경기장은 각 종목 대회별로 별도로 정한다.

 1.1.3 체육관이나 상업용 클럽이 아닌 제3의 장소들의 경우에는 해당 대회의 목적에 맞추어 별도로 본 연맹 경기위원회에서 정한다.

1.2 경기장 표면

 1.2.1 경기장 표면은 평평하고 수평적이며 동일한 재질이어야 한다. 선수에게 부상 위험이 있어서는 안 되며, 거칠거나 미끄러운 표면은 허용되지 않는다.

 1.2.2 만일 경기장 바닥이 목재나 고무판 등의 미끄러운 재질이 기본 바닥재로 되어있을 경우 아래 그림 1의 카페트 혹 그림 2의 파이텍스를 기본 바닥재 위에 설치하거나 비슷한 계열의 소재로 바닥표면을 설치해야 한다.


그림  조각 카페트                                                      그림  파이텍스



1.3 경기장 공간 기준

 1.3.1 각 종목별 경계의 간격은 최소 5m이상이어야 한다.

 1.3.2 경기장내 당구대와 당구대 사이는 최소 간격이 1.5m이상이어야 한다. 단, 스누커 당구대의 경우에는 사이공간이 1.8m 이상이어야 한다.

 1.3.3 경기구역 경계에 있는 당구대와 이동 동선간의 간격은 최소 2.3m이상이어야 하며, 명확한 구분을 할 수 있는 펜스나 차단봉 등이 설치가 되어야 한다.



그림  당구대 사이 간격 기준


 1.3.4 위의 1,2, 3조항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제반 요소들로 인해 최소 간격을 보장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본 연맹 경기위원회의 결정으로 조정이 가능하다.

1.4 기온

 1.4.1 경기장 기온은 최대 25°C보다 높지 않고, 최소 20°C보다 낮지 않아야 한다.

1.5 조명

 1.5.1 경기장의 조명은 지면에서부터 3m 이상으로 설치되어야 하며(상업용 클럽의 경우 해당 건축물에 따라 별도 지정), 조도는 당구대 표면 1m 위에서 측정했을 때 850lux 이상이 되어야 한다. (경기장 표면에 모두 고르게 조도가 형성이 되어야 함)

 1.5.2 조명은 선수가 눈이 보이지 않게 해서는 안 되기 때문에 너무 강해서도 안 된다. 이 기준은 5000lux 이하이다.

 1.5.3 테이블 표면을 제외한 나머지 구역은 완전히 어둡게 해서는 안 되고 적어도 150lux 이상이어야 한다.

 1.5.4 방송이 진행되는 경기장의 조명은 방송국과 협의하여 전체 조도가 평균 1,400lux 이상을 권장하되, 본 연맹 경기위원회에서 별도로 정한다.

1.6 전력

 1.6.1 당구 경기장의 전력은 여유전력을 제외하고 당구대 1대당 1.5kw 이상이 확보되어야 한다. 만약 예비 전력을 포함한다면 별도의 예비전력을 확보해야 한다.

 1.6.2 상업용 클럽의 경우 별도로 경기위원회에서 정한다.

1.7 관람석

 1.7.1 당구 경기장의 관람석은 경기장과 층이 다른 것을 기본으로 하며, 관람석 열과 열사이의 높이는 0.4m를 권장한다.


그림  관람석 높이 기준                                              그림  관람석 위치 기준


 1.7.2 간이 관람석은 경기구역 경계선과 최소 1.2m 이상의 간격에 위치해야 하며, 관람석 1열의 바닥 높이가 지면으로부터 0.8m 이상으로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1.8 기타

 본 규칙서에 명시되지 않은 경기장 관련 사항은 모두 본 연맹 경기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하는 것으로 한다.

규칙 2. 경기용기구

2.1 당구대
 
 2.1.1 일반사항

2.1.1.1. 당구대는 각 종목별로 캐롬, 포켓, 스누커&잉글리쉬빌리어드 3가지로 나눠지며 이에 따른 크기도 다르다.

2.1.1.2. 당구대는 직사각형의 편평한 테이블이며, 한 대가 완전한 세트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각 부분별로 조립하여 한 대가 만들어지는 것이며, 일반적으로 스탠드, 들보, 상판, 틀과 레일 이 5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그림   당구대 주요 구조


2.1.1.3. 스탠드는 당구대의 지지를 담당하는 부분으로 당구테이블의 수평조절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목재가 외관을 감싸고 각 부분에 볼트가 위치하고 있다.


2.1.1.4. 들보는 스탠드에 얹혀 상판을 고정하는 부분으로 재질은 주로 H형 철재 빔으로 이루어져 있다.

2.1.1.5. 상판은 공이 진행하는 면으로 당구대에 적게는 3장, 많게는 5장의 석판이 나란히 배열된다. 재질은 충격에 강한 점판암이나 화강암을 사용한다. 또한 나사지의 습도 조절을 위해 상판 아래 열선을 삽입하기도 한다.

2.1.1.6. 틀과 레일은 다채로운 반사각을 형성하는 부분으로 상틀의 재료는 보통 원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레일의 경우 가황고무가 주성분이다.

 2.1.2 캐롬 당구대

2.1.2.1. 캐롬 당구대는 구멍이 없는 직사각형의 평평한 테이블이며, 내경은 길이 2.84m, 너비 1.42m이며 ±5mm의 오차는 허용된다. 외경은 길이 3.1m, 너비 1.7m이며 ±5mm의 오차는 허용된다. 당구대의 높이는 지면에서부터 당구대 테를 두른 표면까지 75~85cm 사이여야 한다.

 

그림  캐롬당구대 내외경 구분                                    그림  캐롬 당구대 높이


2.1.2.2. 당구대는 45mm이상의 두께의 석판재질이어야 하며, 다른 재질이어도 본 연맹에 의해 승인된다면 가능하다.


2.1.2.3. 경기를 하는 당구대의 경계는 높이가 37mm(쿠션의 가장 앞쪽)인 고무쿠션의 영향을 받는다(±1mm의 오차는 허용). 고무쿠션은 너비12.5cm~15.5cm의 외부 틀에 단단히 고정되며, 표면은 부드럽고 같은 색상으로 구성된다. ±1cm의 오차는 허용된다.

그림  쿠션고무의 높이


2.1.2.4. 경기에 사용되는 당구대는 석판과 나사지의 습기를 제거하는 히터(자동온도조절장치 포함)가 달려야 하며, 경기장의 온습도 등의 환경에 따라 30°C~36°C 사이를 유지해야 한다.

 2.1.3 포켓 당구대

2.1.3.1. 포켓 당구대는 각 코너포켓 4곳과 긴 레일 중간의 사이드포켓 2곳등 총 6곳의 포켓이 있는 직사각형의 평평한 테이블이며, 내경의 크기는 길이 2.54m 너비 1.27m으로 오차범위 +3.175mm에서 허용된다. 외경은 길이 2.8m, 너비 1.6m로 ±5mm의 오차는 허용된다.

2.1.3.2. 포켓 당구대의 높이는 75.3cm~78.74cm 사이여야 한다.


그림  포켓당구대 내외경 구분                                     그림  포켓 당구대 높이


2.1.3.3. 석판의 두께는 최소 2.54cm여야 하며 게임표면은 반드시 평평해야 한다.

2.1.3.4. 레일 넓이는 반드시 고무 쿠션을 포함해서 10.16cm와 19.05cm사이여야 하며, 레일의 높이는(nose-line부터 table-bed까지) 공의 지름으로부터 63과1/2%(+1%) 이거나 62와1/2 과 64와1/2% 사이 이다.

2.1.3.5. 고무 쿠션은 4.76cm와 5.4cm사이의 삼각형의 모양이어야 하며 나사지로 쌓여있는 형태이다.

   

2.1.3.6. 포켓라이너(Pocket liner)와 부츠(boot)는 내구성이 있는 플라스틱이나 고무 또는 가죽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Liner와 boot를 만드는 재질은 ball이나 cues에 의해 영구적인 자국(얼룩)이 생기지 않아야한다. 안쪽벽의 윗부분은 ball이 rail의 윗쪽에 있는 림(rim) 아래쪽의 pocket liner벽을 어떻게 부딪쳐도 ball이 아래쪽 방향을 향하도록 만들어져야한다

2.1.3.7. 포켓 당구대에는 드랍포켓 혹은 자동 볼 리턴을 사용할 수 있으며, 최대한 소음이 없어야 한다. 드랍포켓은 반드시 최소한 6개의 공을 담을 수 있어야 하며, 자동 공 리턴기는 공들이 튕기거나 걸리지 않게끔 해야 한다.

2.1.3.8. 포켓 당구대의 코너포켓 및 사이드 포켓은 아래와 규정한다.
최소 1/16인치에서 최대 1/4인치 사이에 있는 길이로만 고무 부분이 포켓턱으로 사용되어질 수 있다.
WPA는 마주하는 부분의 최대 두께는 1/8인치만 허용된다.
포켓의 양쪽 사이드의 부분 Facings는 같은 두께가 되어야 한다.
Facings은 나무 난간이 움직이지 않도록 적절히 꽉 조여야하고 쿠션과 난간은(rail)은 고무 접착제나 강한 접착제로 단단히 강화되어야 한다.
Facings 부분의 고무는 다른 쿠션들보다 다소 단단해야 한다.
테이블에 있는 포켓 구멍들은 방향이 포켓안을 향하게 되는 쿠션의 noses(앞부분들)들이 서로 마주보게 만들어져야한다. 이를 mourth(입)이라 부른다.
코너의 포켓 mouth ㅡ4.5인치와 4.625인치 사이
양옆의 포켓 mouth ㅡ 5인치와 5.125인치 사이
사이드 포켓 mouth는 전통적으로 코너포켓 ㅡ mouth보다 1/2인치 넓다.
수직포켓각도 ㅡ 최소 12도에서 최대 15도
수평포켓 cut 각도 - 각도는 포켓 입구의 양 사이드가 같아야만 한다. 고무쿠션의 컷각도와 코너포켓 입구의 양쪽 사이드에 대한 wood backing은 142도가 되어야 한다.(+1)
고무쿠션의 컷 각도와 사이드 포켓 입구의 양쪽 wood backing 은 104도가 되어야 한다.(+1)
선반 ㅡ  선반은 쿠션의 앞부분의 방향이 바뀌는 다른 입구의 한 사이드로부터 슬레이트 포켓 컷의 수직 컷까지의 임의적인(상상적인)라인의 중심으로부터 측정되어진다.
선반은 비스듬한 정도를 포함한다.


 2.1.4 스누커&잉글리쉬 빌리아드 당구대

2.1.4.1. 스누커 당구대의 내경은 길이 3.569m, 너비 1.778m이며, 오차허용범위는 13mm이다. 외경은 길이 3.8m, 너비 2.1m이며, 오차허용범위는 13mm이다.
2.1.4.2. 당구대의 높이는 바닥으로부터 쿠션레일의 가장 위쪽까지의 높이는 85.1cm ~ 87.6cm이다.

     


그림  스누커당구대 내외경

그림  스누커당구대 높이


2.1.4.3. 스누커 당구대 석판의 두께는 별도로 정해진 크기는 없으나 일반적으로 4cm이상을 권장하며, 그 표면은 반드시 평평해야 한다.

2.1.4.4. 레일 넓이는 반드시 고무 쿠션을 포함해서 cm와 cm사이여야 하며, 레일의 높이는(nose-line부터 table-bed까지) 공의 지름으로부터  이거나  사이 이다.

2.1.4.5. 포켓라이너(Pocket liner)와 부츠(boot)는

2.1.4.6. 스누커 당구대에는 드랍포켓이 각 포켓마다 장착되어있어야 하며, 포켓된 공들의 색상을 구분할 수 있는 재질로 만들어야 하며 밑으로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2.1.4.7. 스누커 당구대의 코너포켓 및 사이드 포켓은 아래와 규정한다.


2.2 나사지

 2.2.1 공통사항

2.2.1.1. 당구 경기의 나사지는 [그림 15]와 같이 경기구역으로 표시된 지역에 모두 감싸야한다.


그림  각 종목별 나사지 설치 범위

2.2.1.2. 나사지는 반드시 보풀이 일어나지 않는 섬유여야 한다.

2.2.1.3. 각 종목별로 본 연맹에 승인된 재료와 색상이어야 한다.

 2.2.2 캐롬 나사지

2.2.2.1. 캐롬 경기의 나사지 본 연맹에서 허가한 재료와 색상이 사용되어야 한다.

2.2.2.2. 나사지의 재질은 본 연맹 경기위원회에 의해 승인된 재질만이 사용될 수 있다.

 2.2.3 포켓 나사지

2.2.3.1. 나사지의 성분은 울성분 58% 이하여서는 안 되며, 나일론은 15%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
2.2.3.2. 나사지의 색상은 황록색, 청록색 또는 일렉트릭블루 색상이 적합하다.
2.2.3.3. 경기용 나사지 설치 시 경기장 환경에 따라 사전에 본 연맹 담당이사와 협의하여 잡아당김의 정도를 정한 후 설치하여 한다.
2.2.3.4. 포켓 경기에서는 수직포켓 컷 부분과 언더링 나무슬레이트 라이너는 반드시 천으로 뒤 덮어야 하며, 언더라잉 목조슬레이트 부분까지 철심 등으로 고정하여 완전히 덮여야 한다.


 2.2.4 스누커&잉글리쉬빌리아드 나사지

2.2.4.1. 스누커 나사지는 전통적으로 녹색의 천을 사용한다.

2.2.4.2. 스누커 나사지의 경우 다른 종목의 나사지와는 달리 한 쪽 면이 거칠기 때문에 초기의 위치에 따라 사전에 담당이사와 논의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2.2.4.3. 스누커 테이블의 수직포켓 컷 부분과 언더링 나무슬레이트 라이너는 반드시 천으로 뒤 덮어야 하며, 언더라잉 목조슬레이트 부분까지 철심 등으로 고정하여 완전히 덮여야 한다.


2.3 공(ball)

 2.3.1 캐롬 공(ball)

2.3.1.1. 캐롬 경기의 공은 3개로 이루어져있으며 공은 하얀색과 빨간색, 노란색의 3가지 색상으로 구분되어진다.

그림  캐롬 공의 구성


2.3.1.2. 수구의 역할을 하는 하얀색공과 노락색공에는 6개의 빨간색 점이 찍혀져 있으며, 공에는 본 연맹에서 승인하지 않은 어떠한 문양도 표시되어서는 안된다.

2.3.1.3. 공은 정확하게 원모양이며, 지름은 61~61.5mm 사이이며, 무게는 205g~220G 사이이다. 그러나 가장 무거운 공과 가장 가벼운 공의 차이는 2g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2.3.2 포켓 공(ball)

2.3.2.1. 모든 공들은 반드시 압축된 페놀합성수지플라스틱으로 지름 5.715cm (±.127mm), 무게 156~170g(각 공들은 2g 이상 차이가 나서는 안 된다)사이여야 한다.

2.3.2.2. 공들은 윤이 나지 않아야 하며 또한 왁스칠이 되어있어서는 안 된다. 공들은 먼지나 기타 이물질이 없도록 천등으로 닦여있어야 하며, 물이나 비누로 청소되어도 된다.

2.3.2.3. 포켓 공의 완전한 구성은 한 개의 하얀 수구(큐볼)과 15개의 색상 공(오브젝트볼)으로 되어 있으며, 오브젝트볼들은 1~15번까지 명확하고 번호에 대한 가시성이 높아야 한다. 각각의 오브젝트볼들은 번호가 두 군데로 대칭되어서 프린트되어야 한다.


2.3.2.4. 오브젝트볼 중 1번부터 8번까지의 공들은 솔리드 컬러로 색은 다음과 같다.
1=노랑, 2=파랑, 3=빨강, 4=보라, 5=오렌지, 6=초록, 7=적갈(마룬), 8=검정
9번부터 15번의 공은 공중앙에 흰색 띠가있는 공으로 색상은 다음과 같다.
9=노랑, 10=파랑, 11=빨강, 12=보라, 13=오렌지, 14= 초록, 15=적갈(마룬)
6번과 9번 공의 숫자밑에는 밑줄이 그어져 있다.

그림  포켓볼의 구분


 2.3.3 스누커&잉글리쉬빌리아드 공(ball)

2.3.3.1. 스누커와 잉글리쉬 공들은 승인된 합성물이고, 지름 52.55mm(±0.05mm)의 직경이다.

2.3.3.2. 공의 무게는 특별히 정하진 않지만 공 들간의 무게 차이는 스누커는 ±3g, 잉글리쉬빌리아드는 ±5g이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

2.3.3.3. 스누커 공은 수구(큐볼) 1개와 색상공(오브젝트볼)로 구성되며, 오브젝트볼은 아래와 같이 구성된다.
빨간색(15개 혹은 6개), 노란공, 녹색공, 갈색공, 파란공, 분홍공, 검은공

그림  스누커 공의 구분


2.3.3.4. 잉글리쉬 빌리아드 공은 수구(큐볼)의 역할을 하는 하얀공과 노락공 각 1개와 빨간공 1개 등 총 3개의 공으로 구성되어진다.


그림  잉글리쉬빌리아드 공의 구분



2.4 큐

 2.4.1 공통 적용

2.4.1.1. 큐 팁의 재질은 볼에 스크래치(scratch)를 내거나 데미지(damage)를 주지 않는 것이어야 하며, 어떠한 큐에 잇는 큐 팁이든지 특별히 가공된 가죽이나 섬유 또는 큐 끝의 자루에서 자연스럽게 뻗어져 나오는 라인에 연장된 유연한 물질 구성되어야하고 샷을 할 때 큐 볼에 접촉해야 한다.

2.4.1.2. 공을 치기 힘든 위치에 있을 때 손을 대신하여 사용되는 보조기구인 “레스트(보조큐)”를 사용할 수 있다. 레스트 헤드의 윤곽은 사용할 때 큐의 자루를 손상시키거나 테이블의 천을 찢지 않도록 부드러워야 한다. 레스트의 종류는 각 경기별로 별도로 규정한다.

2.4.1.3. 이 외에도 연장 큐라 불리우는 보조기구를 기본 큐 뒤쪽에 끼워서 이용할 수 있으며, 재질은 상관이 없으나 길이나 무게 등은 각 종목별로 별도로 규정한다.

 2.4.2 캐롬큐

2.4.2.1. 경기자는 그의 선택에 따라 하나나 여러 개의 큐를 사용할 수 있고 그 길이, 무게, 직경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다.

 2.4.3 포켓 큐

2.4.3.1. 포켓 경기에서는 큐는 브레이크큐와 스트록큐, 점프샷 큐 등으로 구분되어 지며, 큐의 기본 스펙은 아래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① 큐의 길이: 최소 1.016m / 최대길이 제한 없음
② 큐의 무게: 최소무게 제한없음 / 최대 708.75g
③ 팁의 너비: 최소 제한 없음 / 최대 14mm

2.4.3.2. 큐 스틱의 ferrule는 만약 금속재료로 되어 있는 것이라면 길이가 2.54cm를 넘으면 안 된다.



 2.4.4 스누커&잉글리쉬빌리아드 큐

2.4.4.1. 큐는 길이가 최소 914mm 이상이어야 하며, 전통적인 스누커 큐 또는 일반적인 모습이나 형태에서 벗어나서는 안 된다.

2.4.4.2.스누커와 잉글리쉬 빌리아드 경기에서 보조큐는 여러 가지의 큐레스트,(길이에 따라 butts와 Half butt) 긴 큐들, 큐의 연장기구(Extension)들 그리고 어댑터(Adaptors)들은 큐를 사용하기 어려운 때에 선수들이 사용할 수 있다.

2.4.4.3. 선수의 큐 사용을 위한 모든 기구들은 본 연맹 경기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디자인이어야 한다.


2.5 기타 용기구

 2.5.1 삼각대

2.3.2.5. 포켓 경기와 스누커 렉을 위한 공들의 정렬은 공들이 서로 접촉되어 움직이지 않게끔 정렬 할 수 있도록 삼각대와 렉 시트(rack sheet)를 이용한다. 삼각대는 모든 표면과 안 쪽면을 부드럽게하여 나사지와 공에 어떠한 데미지도 입히지 않아야 한다. 렉 시트(rack sheet)는 어떠한 형태의 포켓 경기의 렉도 가능하게끔 제작되어야 하며 공의 흐름에 방해되지 않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그림  스누커 삼각대


 2.5.2 당구대 청소 도구

2.5.2.1. 캐롬 경기와 포켓경기에서는 테이블과 쿠션 청소를 위한 도구로는 부드러운 브러쉬, 당구용 천으로 만들어진 천 클리너 또는 당구대 전용 브러쉬가 달려진 진공청소기가 추천되어진다. 털이 빠지거나 하는 브러쉬는 권하지 않고 있다.


규칙 3. 경기규칙

3.1 공통규칙

 3.1.1 경기 종류 및 방식

3.1.1.1. 경기의 종류는 개인전과 단체전으로 나뉘며 그에 따른 방식은 각 종목별 경기규칙에 의거한다.

3.1.1.2. 경기의 방식은 단판제, 세트제 등으로 구분하며 각 경기별 규칙에 별도로 규정한다.

3.1.1.3. 본 연맹이 주최하는 모든 대회는 개인전은 4인 이상, 단체전은 4팀 이상이 참가하여 경기한 경우에만 그 성적이 인정된다.

 3.1.2 대진표 추첨

3.1.2.1. 각 대회전 실시하는 대표자회의에서 추첨을 실시하며 추첨방식은 수동 또는 전자추첨으로 한다.

3.1.2.2. 추첨에 불참한 참가팀에 대해서는 추첨을 담당한 임원이 이를 대행한다.

3.1.2.3. 추첨 순위는 대표자회의에서 결정한다.

3.1.3 경기 중단 상황

3.1.3.1. 경기 중 불가항력의 이유로 경기가 중단되는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는 아래와 같은 원칙으로 경기를 재개한다.
① 캐롬 및 잉글리쉬 경기 : 경기 중단 이전 이닝까지의 스코어로 경기 재개
② 포켓 및 스누커 경기 : 경기 중단 이전 세트(프레임) 스코어로 경기 재개

3.1.3.2. 선수가 부상 또는 신체적, 정신적 요인에 의하여 의무타임 요청 후 15분 이내에 경기를 속개하지 못할 때는 기권패 처리 한다. 단, 주심의 판단으로 속개 시간은 추가될 수도 있다.


3.1.4 경기 진행

3.1.4.1. 선수의 호명 : 원활한 경기 진행 운영관리를 위하여 경기진행본부에서 경기시작 전 선수를 호명한다. 선수는 호명된 후 15분 이내에 경기진행본부나 해당 경기의 심판에게 출전 준비를 알려야 한다. 만약 선수의 불출전 또는 출전준비 미비로 인하여 호명 후 15분이 경과되어 상대방의 선수만 출전할 경우 불출전 또는 출전 준비 미비선수는 경기포기로 간주한다.

3.1.4.2. 복장 점검 : 호출된 선수는 경기 전 본 연맹 경기임원 및 운영위원, 심판 등의 검사원에 의해 신체 및 복장, 용구검사를 받아야 하며, 정해진 복장 규정에 위반되어질 경우 1분 이내에 수정하지 못한다면 실격처리 된다.

3.1.4.3. 경기의 시작과 종료 : 경기의 시작과 종료는 각 종목별로 정해진 경기규칙에 의거하여 진행한다.

3.1.5 경기 중 휴식 시간 등의 규칙

3.1.5.1. 경기 중 휴식 및 타임 등은 주심이 별도로 시간을 전달하지 않는 한 모두 5분으로 정하며, 15분이 경과되었을 경우 기권처리 한다.

3.1.5.2. 5분에서 15분 이내에 경기장 내에 보이지 않을 경우 해당 경기는 몰수패 된다.

3.1.5.3. 경기의 심판원은 휴식 시간 등을 적용할 시에는 반드시 양 선수에게 휴식 시간의 시작을 알려야 하며, 휴식 시간의 적용을 체크할 수 있는 타임워치 등을 당구대 위에 배치하여야 한다.

3.1.6. 품행규정

3.1.6.1. 당구는 매너를 중요시 하는 고급 스포츠로, 경기 중 선수의 품행에 대해 엄격함을 갖는다. 품행규정을 위반하였을 경우 주의->경고->실격 및 퇴장 당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상벌위원회에 제소될 수 있다. 이에 따른 선수의 품행규정은 아래와 같다.

➣ 정해진 복장을 착용하지 않은 경우
➣ 고의로 파울을 범하는 경우
➣ 타임룰 미적용 시 과도한 인터벌을 상습적으로 잡아먹는 경우
➣ 상대 플레이어의 이닝 중 특별한 이유 없이 대기석을 벗어나는 경우
➣ 큰소리나 소음을 내는 경우
➣ 심판의 판정에 정당치 못한 이의를 제기하거나 부적절한 언동을 보이는 경우
➣ 판정을 재고할 것을 2회 이상 요구하는 경우
➣ 심판의 동선이나 시야를 의도적으로 방해하는 경우
➣ 관객으로서 플레이에 방해가 되는 언동을 보이는 경우


3.1.6.2. 품행규정위반에 대한 판정과 제재는 심판의 재량이나 경기위원회의 판단에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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