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글리쉬

본문 바로가기

잉글리쉬

잉글리쉬

2014/2015
경기 규칙
Laws of the Game

본 규칙서는 대한당구연맹에서 관장하는 모든 당구 경기에 관한 표준규칙으로
본 연맹의 허가 없이는 전체 또는 일부를 변경할 수 없다.


3.5 잉글리쉬빌리아드 경기규칙

 3.5.1 표준 스누커당구대

3.5.1.1 보크라인과 보크(Baulk-line and Baulk) : Bottom cushion의 면으로부터 29ins(737mm) 떨어지고, 그 면에 평행한 직선을 Baulk-line이라 하며, 그 선과 그 사이의 공간을 Baulk라고 한다.

3.5.1.2 D존 : 보크라인에 그려진 반원이며 그 중심은 Baulk-line의 중앙에 있고, 반경은 11.5ins(292mm)이다.

3.5.1.3 스팟 : 4개의 스팟은 테이블의 중앙 롱스트링 위에 표시한다.
① 헤드쿠션의 중앙 면에서 수직으로 12와 3/4in(324mm) 떨어진 지점
② 센터스팟은 헤드쿠션과 풋쿠션의 중앙 지점
③ 피라미드 스팟은 센터스팟과 헤드쿠션의 중앙 지점
④ 보크라인의 정중앙


 3.5.2 정의

3.5.2.1 게임(Game) : 게임은 시작에서부터 각 선수 또는 팀이 다음과 같이 종료될 때까지의 기간이다.
(a) 자기 차례에서 선수의 양보
(b) 규정된 시간의 종료
(c) 규정된 점수에 도달함
(d) 섹션4룰2에 따라 심판이 수여함

3.5.2.2 매치(Match) : 매치는 동의된 또는 규정된 수의 게임들로 이루어진다.

3.5.2.3 공(Balls) :
(a) 수구는 타구자의 공이다.
(b) 상대 선수의 공과 빨간색 공은 목적구이다.

3.5.2.4 스트링잉(Stringing) : 스트링잉은 양 선수(또는 각 팀에서 한 선수)가 함께 “D”존의 한쪽인 보크라인으로부터 헤드쿠션을 쳐서 돌아올 때, 상대 선수가 친 공보다 더 보크쿠션에 가깝게 테이블의 쿠션 위에 멈추도록 치는 것이 목적이다. 사이드쿠션에 닿거나 테이블의 절반을 넘어서 상대방에게 영향을 주는 것은 상대방에게 옵션을 줘야 한다.(섹션3룰2)

3.5.2.5 타구자와 턴(Striker and Turn) : 치려는 또는 치고 있는 사람이 타구자이며, 마지막 스트로크 또는 파울로 차례가 끝나 심판이 그 선수가 테이블을 벗어낫다고 판단할 때까지 타구자이다. 만약 상대 선수가 테이블로 나와 순서가 뒤바뀐다면, 그 상대 선수는 테이블을 떠나기 전 그가 저지를 수 있는 파울에 대해 타구자로 간주될 것이다. 심판이 상기의 조건에 만족할 때, 다음 타구자의 차례가 시작한다. 다음 타구자의 차례와 다음 스트로크를 하는 그의 권리는 다음의 경우에 끝이 난다.
(a) 스트로크를 해 득점하지 못함
(b) 파울을 함

3.5.2.6 스트로크(Stroke) :
(a) 스트로크는 타구자가 수구를 큐팁으로 큐의 일직선 방향으로 칠 때 이뤄진다.
(b) 룰을 위반하지 않을 때 스트로크는 정당하다.
(c) 스트로크는,
① 모든 공이 멈출 때까지 종료되지 않는다.
② 타구자가 일어서서 다음 스트로크를 할 준비를 하거나 테이블을 떠날 때까지 종료되지 않는다.
③ 타구자가 사용한 도구가 위험한 위치에서 치워질 때까지 종료되지 않는다.
④ 심판이 그 스트로크와 관련하여 점수를 선언할 때까지 종료되지 않는다.
(d) 스트로크는 직간접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 그러므로,
① 수구가 쿠션을 먼저 맞추지 않고 목적구를 맞출 때 직접적인 스트로크이다.
② 수구가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목적구를 맞추기 전에 1개 이상의 쿠션을 맞출 때, 간접적인 스트로크이다.

3.5.2.7 포트(Pot) : 이 룰을 위반하지 않고 다른 공을 맞춘 후 목적구를 포켓에 넣는 것을 포트라 한다. 공이 포트되는 것은 포팅(Potting)으로 알려져 있다. 포트는 또한 위닝해저드(Winning hazard)라 한다.

3.5.2.8 인오프(In-off) : 인오프는 이 룰을 위반하지 않고 목적구를 맞춘 후 수구를 포켓에 넣는 것을 말한다. 만약 수구가 두 목적구 모두를 맞춘다면, 먼저 맞은 목적구가 인오프된 것이다. 인오프는 또한 루징해저드(Losing hazard)라 한다.

3.5.2.9 해저드(Hazard) : 해저드는 캐논(Cannon)을 포함하지 않는 득점 스트로크이다.
(a) 포트
(b) 인오프
(c) 투 포츠 (two pots)
(d) 포트 앤 인오프 (a pot & an in-off)
(e) 투 포츠 앤 인오프 (two pots & an in-off)

3.5.2.10 캐논(Cannon) : 이 룰을 위반하지 않고 한번의 스트로크로 수구를 두 목적구 모두에 맞출 때 캐논이라 한다. 한번의 스트로크에서 오직 한번의 캐논으로 득점할 수 있다.

3.5.2.11 브레이크(Break) : 타구자가 자신의 차례에서 연속적으로 이뤄진 득점 스트로크의 수를 브레이크라 한다.

3.5.2.12 인핸드(In-hand) :
(a) 한 선수의 공은 다음의 상황에 인핸드이다.
① 각 게임이 시작하기 전
② 포켓에 들어갔을 때
③ 테이블 밖으로 나갔을 때
④ 공들이 섹션3룰13(a)에 따라서 스팟에 놓인 후
(b) 다음의 상황까지 인핸드를 유지한다.
① 인핸드로 정당하게 경기할 때까지
② 테이블 위에 있는 동안에 파울이 나올 때까지
③ 섹션3룰10(c) 또는 15(c)②에 따라 스팟에 놓일 때까지
(c) 위와 같이 수구가 인핸드일 때 타구자의 인핸드 상황이 된다.

3.5.2.13 볼인플레이(Ball in play) :
(a) 선수의 공은 인핸드인 상황이 아닐 때 인플레이이다. 
(b) 빨간색 공은 스팟에 놓이고 포팅되거나 테이블을 벗어날 때까지 남아있다면 인플레이이다.

3.5.2.14 볼인보크(Ball in Baulk) : 공이 보크라인의 중앙 또는 보크라인과 풋쿠션 사이에 멈출 때 볼인보크 라고 한다.

3.5.2.15 테이블을 벗어남(Forced off the table) : 만약 공이 테이블의 경기면 또는 포켓 이외의 위치에 멈춘다면, 그 공은 테이블을 벗어난 것이다. 또는 만약 인플레이 상황에서 타구자가 공을 집어 올렸다면 테이블을 벗어난 것이다.

3.5.2.16 미스(Miss) : 수구가 두 목적구가 모두 인보크 일 때 어느 목적구도 맞추지 못한다면 미스 라고 한다.

3.5.2.17 러닝어쿠(Running a coup) : 타구자가 인핸드 상황에서 보크 밖에 공이 없을 때, 자신의 수구를 포켓에 직접 넣는 것을 러닝어쿠 라고 한다. 만약 수구가 쿠션에 먼저 맞고 포켓에 들어 간다면 러닝어쿠라 보지 않는다.

3.5.2.18 파울(Foul) : 파울은 이 룰을 위반하는 것을 말한다.

3.5.2.19 스팟오큐파이드(Spot occupied) : 만약 스팟에 다른 공과 접촉없이 공을 놓을 수 없다면 그 스팟은 점유되었다고 한다.

3.5.2.20 푸쉬스트로크(Push storke) : 푸쉬스트로크는,
(a) 수구가 앞으로 움직이기 시작한 후에 큐팁이 수구와 여전히 닿아 있거나,
(b) 수구와 목적구가 닿았을 때 큐팁이 수구에 닿아 있는 경우에 이뤄진다. 예외로, 수구와 목적구가 거의 닿은 상태에서 수구가 목적구를 매우 미세하게 건드린다면 이것은 푸쉬 스트로크로 간주하지 않는다.

3.5.2.21 점프샷(Jump shot) : 수구가 목적구의 어느 부분 위로 넘어갈 때, 그 과정에서 수구가 목적구에 닿았는지 여부와 관계없이 점프 샷은 이뤄진다. 예외로,
(a) 수구가 먼저 목적구를 맞추고서 다른 공을 넘었을 때
(b) 수구가 뛰어서 목적구를 먼저 맞추었지만 그 건너편에 떨어지지 않은 경우
(c) 적법하게 목적구를 맞추고서 쿠션이나 다른 공에 맞은 뒤 그 목적구를 넘은 경우


3.5.3 경기

3.5.3.1 설명 : 잉글리쉬빌리아드는 두 선수 또는 팀이 경기하고 그 게임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a) 3개의 공을 사용한다. 한 팀은 흰색 공, 다른 팀은 노란색 공이나 점이 박힌 흰색 공(식별을 위해 2개 이상의 검정색 점), 그리고 빨간색 공을 사용한다.
(b) 한 선수의 차례에서 득점 스트로크는 포트, 인오프 그리고 캐논을 단독으로 또는 조합하여 이뤄진다.
(c) 득점 스트로크로 주어진 점수는 타구자의 점수에 추가된다.
(d) 파울이나 미스로 인한 페널티 점수는 상대방의 점수에 추가된다.
(e) 다음 선수가 인핸드 상황이어서 방해된 공의 시도는 간접적인 스트로크로 해야만 할 때,  게임 중 사용한 전술은 보크 안의 두 목적구를 내보내기 위함이다.
(f) 게임의 승자는
① 동의한 또는 규정된 시간내에 가장 많은 점수를 득점한 선수 또는 팀
② 동의한 또는 규정된 점수에 먼저 도달한 선수 또는 팀
③ 섹션4룰2에 의거하여 게임이 주어진 선수 또는 팀
④ 게임의 패배를 인정받은 선수 또는 팀
(g) 매치의 승자는 가장 많은 게임을 승리하거나 총점과 연관되어 총점이 가장 많은 선수 또는 팀

3.5.3.2 게임의 시작 : 수구의 선택과 어느 팀이 먼저 경기할지는 스트링잉 또는 상호간에 동의한 방법으로 결정되고, 모든 선수가 상호간에 이 옵션들을 동의하지 않는 경우 외에는, 승자가 두가지 옵션을 모두 갖는다.
(a) 이렇게 결정된 경기 순서는 게임 내내 바뀌지 않아야 한다.
(b) 빨간색 공을 스팟에 놓고 첫 번째 선수는 인핸드로 경기를 한다. 수구를 테이블 위에 놓고 수구가 큐팁에 닿았을 때
① 스트로크가 이뤄진 것으로 게임은 시작한다.
② 스트로크 할 준비를 하는 동안에 섹션3룰6(b)는 예외이다.
(c) 오프닝 스트로크뿐만 아니라 항상 타구자는 올바른 수구로 경기할 의무가 있다. 심판이 잘못된 수구를 건네줄 지라도 그 의무를 다해야 한다.

3.5.3.3 경기방식 : 타구자가 남겨진 위치에서 계속 브레이크를 이어가며 득점하거나  인오프 후 또는 섹션3룰13과 같이 다른 공과 닿아 있어 인핸드인 경우 이외에 선수들은 교대로 또는 차례차례 경기를 한다. 타구자가 득점에 실패할 때 그 턴은 종료되고 다음 선수가 그 남겨진 위치에서 경기를 한다. 만약 수구가 테이블을 벗어나거나 섹션3룰13과 같이 다른 공과 닿아 있다면 인핸드로 경기를 한다. 섹션3룰15(c)②와 같이 파울 이후에 다음 선수는 두 목적구를 스팟에 놓고 인핸드로 경기하는 추가적인 옵션을 갖는다.

3.5.3.4 득점 : 점수는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
(a) 캐논, 흰색 공 포트, 노란색 공 포트, 흰색 공 인오프, 노란색 공 인오프는 각각 2점 득점이다.
(b) 빨간색 공 포트와 빨간색 공 인오프는 각 3점 득점이다.
(c) 만약 같은 스트로크에서 2번 이상 해저드의 해저드 콤비네이션과 캐논이 이뤄진다면, 모두 득점이 된다.
(d) 인오프와 캐논이 조합된다면, 인오프는 (캐논에 추가적으로)
① 만약 빨간색 공이 수구에 먼저 맞았다면 3점 득점이다.
② 만약 목적구(흰색 공, 노란색 공)가 수구에 먼저 맞았다면 2점 득점이다.
③ 만약 두 목적구가 동시에 맞았다면 2점 득점이다.

3.5.3.5 세션과 게임의 종료 :
(a) 세션의 정해진 시간이 종료되면, 심판은 “타임"을 선언한다. 이뤄진 스트로크는 마치도록 허용되고, 득점한 점수는 적절한 팀에 추가된다. 만약 다른 세션들이 이어질 것이라면, 모든 공의 위치는 심판이 측정하고 기록하여 다음 세션은 중단된 지점에서 시작할 것이다.
(b) 시간방식에서는 위와 같이 마지막 세션의 종료는 게임의 종료이다.
(c) 제한시간까지 경기한 게임이나 매치에서 허용된 시간의 종료시점에 동점이 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이 시간을 정한 룰은 필수적으로 동점인 경우를 대비해야만 한다.
(d) 동의한 또는 규정된 점수의 경기에서, 그 경기는 선수가 정해진 점수에 먼저 도달하거나 초과할 때 종료된다. 비록 선수가 한번의 브레이크로 모든 점수를 득점할지라도, 오직 규정된 점수만 센다.

3.5.3.6 인핸드 상황에서의 경기 : 인핸드 상황에서 경기하는 것은 수구를 반드시 “D"존 안 또는 그 선 위에 놓고 쳐야하는 것이다.
(a) 만약 수구가 정확하게 놓였는지 묻는다면, 심판은 이를 대답해 줄 것이다.
(b) 만약 수구를 놓는데 큐팁으로 수구를 건드릴 때, 심판이 타구자가 스트로크를 준비하거나 시도하려는 것이 아니라고 판단한다면, 수구는 인플레이가 아니다.
(c) 수구는 보크라인 밖으로 쳐야만 한다. 만약 수구가 보크라인 밖의 목적구와 닿아있다면, 수구가 물리적으로 보크라인을 넘지 못할지라도 수구는 보크라인 밖으로 쳐야 한다. 
(d) 수구는 보크라인에 다시 들어와 멈추기 전 또는 보크라인 안의 공을 맞추기 전에 반드시 보크라인 밖의 쿠션 또는 공과 닿아야 한다.
(e) 수구는 보크라인 밖의 공을 맞추기 전에 보크라인 안의 쿠션에
(f) 만약 목적구가 보크라인 안에 있다면, 목적구 표면의 일부가 물리적으로 보크라인 밖에 있을지라도 인핸드 상황에서 직접적으로 맞출 수 없다.

3.5.3.7 보크라인 위의 공 : 보크라인 위 또는 가까이 공이 위치하여 보크라인 안에 공이 위치 한 것인지 아닌지 언제든 묻는다면, 심판은 이에 대답해야 한다.

3.5.3.8 목적구 스팟팅 :
(a) 만약 빨간색 공이 포트 되거나 테이블 밖으로 벗어난다면, 빨간색 공은 스팟에 놓는다.
① 만약 스팟이 점유되어 있다면, 피라미드스팟에 놓는다.
② 만약 스팟과 피라미드스팟이 점유되어 있다면, 센터스팟에 놓는다.
(b) 만약 스팟 또는 피라미드 스팟에 놓고서, 결합이 아닌 득점에 의해, 연이은 스트로크에서 빨간색 공이 실수로 두 번 이상 포트 된다면, 센터스팟에 놓을 것이다. 예외적으로,
① 만약 센터스팟이 점유되어 있다면, 피라미드스팟에 놓는다.
② 센터스팟과 피라미드스팟이 점유되어 있다면, 스팟에 다시 놓을 것이다. 그러나 이 룰의 목적에서 스팟으로부터의 연속적인 포트의 일부로 간주되지 않는다.
(c) 다른 득점과 결합되지 않은 빨간색 공의 연속적인 포팅은, 이 스팟들이 점유되지 않은 동안에 빨간색 공은 스팟에 두 번, 센터스팟에 한 번 놓일 것이다.
(d) 타구자가 연속적인 포팅으로 같은 스팟에 몇 번 놓였는지 묻는다면, 심판은 이를 알려준다.
(e) 공은 손으로 놓지 않는 한, 공을 스팟에 놓는 것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f) 만약 어떤 공이 스팟 위에 손으로 놓은 공에 닿는다면, 그 공이 움직이지 않았을지라도 그 공은 스팟 위에 있는 것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g) 선수는 심판이 목적구를 잘못 스팟에 놓는 것에 대해 책임이 없다.

3.5.3.9 캐논의 한정 : 해저드와 결합되지 않은 연속적인 캐논은 75회로 제한된다.
(a) 70회의 캐논 이후, 심판은 "세븐티 캐논(Seventy cannons)" 라고 알려줘야 한다. 만약 심판이 이를 알려주지 않는다면, 심판이 “세븐티 캐논”을 선언한 후에 타구자는 5회 더 캐논을 할 권리가 있다.
(b) 심판은 타구자가 연속으로 몇 번의 캐논을 했는지 묻는 것에 대답해야 한다.

3.5.3.10 해저드의 한정 : 캐논과 결합되지 않은 연속적인 해저드는 15회의 스트로크로 제한된다.
(a) 10회의 해저드 스트로크 이후, 심판은 “텐 해저드(Ten hazards)”라고 알려줘야 한다. 만약 심판이 이를 알려주지 않는다면, 심판이 “텐 해저드”를 선언한 후에 타구자는 5회 더 해저드를 할 권리가 있다.
(b) 심판은 타구자가 연속으로 몇 번의 해저드를 했는지 묻는 것에 대답해야 한다.
(c) 만약 상대방 선수의 턴에서 마지막 스트로크로 인해 상대방 선수의 공이 테이블에서 없어진다면, 15번째 해저드 이후, 이 공은 보크라인의 중앙에 놓는다. 만약 점유되어 있다면 "D"존의 오른쪽 코너 위에 놓는다.

3.5.3.11 포켓 모서리 위의 공 : 공이 다른 공이나 경기와 관계없는 물건에 맞지 않고 포켓에 들어 갈 때, 
(a) 스트로크를 하는 과정이 아니라면, 공은 다시 놓고 득점한 점수는 센다.
(b) 스트로크와 연관된 공에 맞는다면,
① 이 룰의 위배됨이 없다면 (위배되지만 공이 포켓에 들어간 경우 포함), 모든 공을 재배치하고 동일한 스트로크를 다시 하거나, 같은 타구자가 그의 재량에 따라 다른 스트로크를 할 수 있다.
② 만약 파울이 나온다면, 모든 공은 재배치되고 다음 선수는 규정된 파울 뒤의 선택권을 갖는다.
(c) 만약 공이 포켓의 모서리 위에서 잠깐 멈추었다가 포켓으로 떨어진다면, 이 것은 포켓에 들어간 것으로 보고 재배치하지 않는다.

3.5.3.12 타구자 외에 의해 움직인 공 : 만약 정지한 또는 움직이는 공이 선수 외의 것에 의해 건드려진다면, 심판은 자신의 판단에 의해 그 공의 원래 위치 또는 멈추었을 위치에 페널티 없이 재배치한다.
(a) 이 룰은 타구자의 파트너 이외에 다른 사람 또는 존재가 타구자가 공을 움직이게 하는 경우를 포함한다. 하지만 테이블 면의 어떤 결함으로 인해 움직인 경우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다만 스팟에 놓인 공이 다음 스트로크가 이뤄지기 전에 움직인 경우는 예외로 한다.
(b) 심판이 공을 건드린 것은 선수에게 벌칙을 부과하지 않는다.

3.5.3.13 터칭 볼(Touching Ball) :
(a) 타구자의 공이 다른 공과 닿아 있을 때, 심판은 “터칭볼”을 선언하고 양 선수의 합의에 따라서 빨간색 공은 스팟 위에, 상대방 선수의 공은 테이블 위에 있다면 센터스팟 위에 놓고 타구자는 인핸드로 경기한다.
(b) 심판이 검사했을 때 수구와 닿지 않은 정지된 목적구가 나중에 스트로크가 이뤄지기 전 수구와 닿은 것을 발견한다면, 공은 심판에 의해 그 선수가 만족하도록 재배치한다.
(c) 타구자는 목적구들이 닿아있는지 물어 답을 들을 권리가 있다.

3.5.3.14 파울 : 다음의 행동들은 파울이다.
(a) 수구 이외의 공을 치는 것
(b) 한 번의 스트로크에서 수구를 2번 이상 치는 것
(c) 멈추지 않은 공을 치는 것
(d) 양 발이 모두 바닥에서 떨어졌을 때 치는 것
(e) 순서를 바꾸어 경기하는 것
(f) 오프닝 스트로크를 포함하여 적절치 않게 인핸드로 경기하는 것
(g) 인핸드이며 보크라인 밖에 목적구가 없을 때(러닝어쿠), 수구를 직접적으로 포켓에 넣거나 포켓 밖으로 수구가 나가는 것
(h) 점프 샷을 하는 경우
(i) 푸쉬 스트로크를 하는 경우
(j) 공을 테이블 밖으로 내보내는 경우
(k) 연속 15회를 초과하는 해저드
(l) 연속 75회를 초과하는 캐논
(m) 합법적인 스트로크의 실행 이외에 인플레이 상태인 공 또는 볼마커를 건드리는 것
(n) 심판이 스팟에 공을 완전히 놓기 전에 치는 것
(o) 섹션3룰16에 규정된 것 이외에 수구로 목적구를 미스하는 것
(p) 섹션3룰17(b)에 반하여 파트너와 상의하는 것
(q) 규격에 맞지 않는 큐로 경기하는 것
(r) 어떠한 의도를 갖고 테이블을 벗어난 공을 사용하는 것
(s) 목적구를 거리 또는 간격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

3.5.3.15 파울 후의 행동 : 만약 파울을 한다면, 심판은 즉시 “파울”을 선언해야 한다.
(a) 타구자가 스트로크를 하지 않았다면, 그는 즉시 스트로크할 권리를 잃는다. 만약 파울이 선언된 후에 그가 심판의 판단에 고의적으로 스트로크 한다면, 그는 순서를 뒤바꾸어 경기한 것으로 추가적인 파울을 한 것으로 여겨지고 추가적인 벌칙이 부과될 것이다.
(b) 파울 전 한 번의 브레이크에서 득점한 모든 점수는 주어지지만, 파울이 선언된 스트로크의 점수는 득점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c) 모든 파울은 2점의 페널티를 초래하지만 한 번의 스트로크에서 2점을 초과하여 몰수하지는 않는다. 추가적으로 다음 선수는 선택권을 갖는다.
① 공이 멈춘 곳에서 경기를 하고, 만약 테이블에서 벗어난다면 빨간색 공은 먼저 스팟에 정확하게 놓는다.
② 빨간색 공은 스팟, 목적구는 센터스팟에 놓고 인핸드로 경기한다. 공을 스팟에 놓도록 요청한 후에는 이를 철회할 수 없다.
(d) 만약 다음 스트로크가 이뤄지기 전에 심판이 파울을 주지 않거나, 상대방 선수가 성공적으로 파울을 주장하지 않는다면, 이는 묵인된다.

3.5.3.16 미스 후의 행동 : 인핸드 상태에서 보크라인 밖에 목적구가 없을 때, 만약 타구자가 직접적으로 포켓으로 스트로크하거나 포켓 밖으로 내보내는 것 이외에 미스를 한다면, 심판은 “미스(Miss)"를 선언한다. 상대방 선수의 점수에 2점을 추가하는 페널티가 부과된다. 다른 미스는 파울이다. 

3.5.3.17 포핸디드 빌리아즈 :
(a) 처음 스트로크할 팀은 섹션3룰2에 따라 스트링잉의 승자로 결정한다. 그렇게 결정된 순서는 그 프레임 동안 유지해야만 한다.
(b) 파트너는 게임 동안에 상의할 수 있으나, 타구자가 테이블에 다가서 득점없이 또는 파울을 해 브레이크가 끝날 때까지는 상의할 수 없다. 이 원칙은 팀 경기의 개인전에도 역시 적용한다.

3.5.3.18 보조장비(부수기재)의 사용(Use of Ancillary Equipment) : 테이블에서 사용할 장비를 놓고 치우는 것은 타구자의 책무이다.
(a) 타구자는 자기가 테이블에 가져온 모든 물품(레스트와 익스텐션을 포함하지만 한정되지는 않은)에 대하여 타구자가 책임을 진다. 자기 소유든 또는 빌려오든(심판에게 빌린 것은 예외) 타구자는 이 장비를 사용할 때 자신이 저지른 파울에 대해 벌칙을 받을 것이다.
(b) 일반적으로 심판을 포함한 다른 사람들에게 제공받아 테이블에 있는 장비는 타구자는 책임이 없다. 만약 이 장비가 결함이 있어 그로 인해 타구자가 공을 건드렸다고 입증한다면, 파울은 선언되지 않는다. 필요하다면, 심판은 섹션3룰12에 따라서 공을 다시 배치할 것이고, 한 브레이크 동안이라면 타구자는 페널티없이 계속하도록 허락될 것이다. 만약 불량인 장비가 스트로크에 간섭한다면, 타구자는 그 스트로크를 무효화하고 공을 재배치하는 선택권을 갖는다. 그러면 타구자는 동일한 또는 다른 대안의 스트로크를 선택할 수 있다.

3.5.3.19 해석(Interpretation) :
(a) 이 룰과 정의에서 남성을 의미하는 단어는 여성을 포함하여 동일하게 적용한다.
(b) 상황들은 장애인에게 룰을 적용함에 수정이 필요할 수 있다. 특히 예를 들면,섹션3룰14(d)는 휠체어를 탄 선수에게 적용할 수 없다.
(c) 심판이 없을 때, 상대방 선수 또는 팀은 이 룰의 의도처럼 심판으로 간주될 것이다.


3.5.4 선수

3.5.4.1 시간 소비 :
만약 심판이 선수가 스트로크를 하거나 그 선택에 비정상적으로 시간을 소비한다고 판단한다면, 심판은 선수에게 그 경기를 상대방 선수에게 내줄 수 있다는 것을 경고할 것이다.

3.5.4.2 비신사적인 행동 :
게임을 계속하기를 거부하거나 심판이 판단하기에 경고를 받은 후에도 계속되는 시간 소비 행위를 포함하여 고의적 또는 집요한 부당행위를 한 선수는 그 게임에 패배할 것이다.

3.5.4.3 페널티(Penalty) : 이 섹션에 따라 게임은 몰수된다.
(a) 만약 게임이 합의된 또는 정해진 점수의 경기로 결정되었다면, 위반자는 득점한 모든 점수를 몰수당하고 상대 선수는 합의된 또는 정해진 점수 대 0점으로 게임에 승리할 것이다.
(b) 만약 게임이 합의된 또는 정해진 시간과 형식의 매치라면, 그 매치는 몰수될 것이다.

3.5.4.4 상대 선수(Non-striker) : 타구자가 경기할 때, 상대 선수는 타구자의 시선 상에서 서있거나 움직이는 것을 피해야 한다. 상대 선수는 테이블로부터 적정한 거리에 앉거나 서있어야 하며 타구자의 집중력을 방해할만한 움직임이나 행동은 피해야 한다.

3.5.4.5 결석(Absence) : 선수가 경기장에 나타나지 않은 경우, 상대 선수는 그의 이득을 지켜볼 대리인을 지정하고 필요하다면 파울을 주장할 수 있다. 이러한 지명은 시작 전에 심판에게 알려야만 한다.

3.5.4.6 패배 인정(Conceding) :
선수는 자신이 타구자일 때에만 패배를 인정할 수 있다. 상대 선수는 이를  받아들이거나 거절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만약 상대방이 계속 경기할 것을 선택한다면, 이는 무의미해지고 무효가 될 것이다.

3.5.4.7 득점(Scores) :
각 선수는 자신의 차례에 득점한 점수와 상대방 선수의 파울과 미스로 받은 점수 모두를 정확하게 점수판에 기록되었는지 확인할 의무가 있다. 만약 이후에 게임 중 항의를 한다면, 심판의 결정이 최종 판결이 될 것이다.


3.5.5 임원

3.5.5.1 심판(The Referee) :
(a) 심판은,
① 경기가 공정한지 판단할 유일한 자이다.
② 이 룰에 따라 적절하게 다룰 수 없는 상황에서 공정한 경기를 위해 자유롭게 판결해야 한다.
③ 이 룰에 따라 경기의 예의바른 행동에 책임을 가져야 한다.
④ 만약 이 룰의 위반을 본다면 개입해야 한다.
⑤ 선수의 합당한 요구가 있을 경우 공을 닦아줘야 한다.
(b) 심판,
① 이 룰에 따라 허가되지 않는 질문에 대답해서는 안된다.
② 선수가 파울인 스트로크를 하려해도 어떠한 지시도 해서는 안된다.
③ 경기에 영향을 주는 점수에 대해서 어떠한 의견이나 조언을 해서는 안된다.
④ 점수차에 관한 질문에 대답해서는 안된다.
(c) 만약 심판이 어떤 사건에 대해 알아채지 못한다면, 그 재량권으로 심판은 관찰하기에 가장 좋은 위치에 있던 마커 또는 다른 임원들의 증언을 들을 수 있고, 녹화하던 관중의 카메라나 비디오를 보고 그 결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3.4.5.2 마커(Marker) : 마커는 점수판에 점수를 기입하고 심판이 그 의무를 다하도록 도와야 한다. 필요시에는 기록원(recorder)의 역할 또한 해야 한다.

3.4.5.3 기록원(Recorder) : 기록원은 각 선수 또는 팀에 의해 스트로크, 파울, 해저드와 캐논이 어디서 이뤄졌고 몇점이 득점되었는지 그 기록을 유지할 것이다. 기록원은 또한 브레이크의 총합을 기록하고 게임 종료 후에 그 평균 점수를 계산해야 한다.

3.4.5.4 임원의 도움(Assistance by Officials) :
(a) 타구자의 요청 시, 심판이나 마커는 스트로크를 하는데 방해가 되는 조명기구의 위치를 옮기거나 잡아야 한다.
심판 또는 마커는 장애가 있는 선수에게 그 환경에 맞게 필요한 도움을 주는 것이 허용된다.


주소 : (우16312)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장안로 134, 경기도체육회관 509호
사업자번호 : 232-82-62803  |  대표자 : 차동활
전화번호 : 031-258-5351  |  팩스번호 : 031-624-0392
copyright ⓒ gbpa.or.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