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누커

본문 바로가기

스누커

스누커

2014/2015
경기 규칙
Laws of the Game

본 규칙서는 대한당구연맹에서 관장하는 모든 당구 경기에 관한 표준규칙으로
본 연맹의 허가 없이는 전체 또는 일부를 변경할 수 없다.


3.4 스누커경기규칙

 3.4.1 표준 스누커당구대

3.4.1.1 보크라인과 보크(Baulk-line and Baulk) : Bottom cushion의 면으로부터 29ins(737mm) 떨어지고, 그 면에 평행한 직선을 Baulk-line이라 하며, 그 선과 그 사이의 공간을 Baulk라고 한다.

3.4.1.2 D존 : 보크라인에 그려진 반원이며 그 중심은 Baulk-line의 중앙에 있고, 반경은 11.5ins(292mm)이다.

3.4.1.3 스팟 : 4개의 스팟은 테이블의 중앙 롱스트링 위에 표시한다. 검정색 공의 스팟은 헤드쿠션의 중앙 면에서 수직으로 12와 3/4in(324mm) 떨어진 지점, 파란색 공의 스팟은 헤드쿠션과 풋쿠션의 중앙 지점, 분홍색 공의 스팟(피라미드 스팟)은 센터스팟과 헤드쿠션의 중앙 지점, 갈색공의 스팟은 보크라인의 중앙에 위치한다. 2개의 스팟은 “D존"의 양쪽 코너에 위치한다. 풋쿠션 끝에서 보았을 때 오른쪽은 노란색 공의 스팟이고 왼쪽 것은 녹색 공의 스팟이다.


 3.4.2 정의

3.4.2.1 프레임(Frame) : 스누커의 한 프레임은 모든 볼들을 놓고 경기를 시작해 다음과 같이 경기가 종료할 때까지를 말한다.
(a) 한 선수가 자신의 턴에서 양보함
(b) 검정색 공만 유일한 목적구로 남아있고 총점과 상관없이 두 선수의 점수가 7점 보다 차이가 많아 타구자가 요구함
(c) 검정색 공만 유일한 목적구로 남아있을 때, 이 공을 포켓에 넣거나 파울을 할 경우
(d) Section 3 Rule 14(c) 혹은 Section 4 Rule 2에 따라 심판이 프레임을 부여하는 경우

3.4.2.2 게임(Game) : 한 게임은 동의 또는 규정된 수의 프레임들로 이루어진다.

3.4.2.3 매치(Match) : 한 매치는 동의 또는 규정된 수의 게임들로 이루어진다.

3.4.2.4 공 : 흰색공은 수구이고, 15개의 빨간색 공과 6개 색깔의 공은 목적구이다.

3.4.2.5 타구자와 턴 : 경기하려 하거나 경기 중에 있는 사람이 타구자이고 스트로크를 끝내거나 파울을 해 자신의 턴이 종료하여 심판이 그 선수가 그 자리로 돌아왔다 판단할 때까지 타구자의 자격은 유지된다. 타구자가 아닌 선수가 순서가 바뀌어 당구대로 나오면, 타구자가 턴이 종료되기 전에 파울을 한 것으로 판단할 것이다. 심판이 이와 같은 조건에 만족할 때 다음 타구자의 턴이 시작한다. 그 턴과 타구자가 경기를 할 권리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종료한다.
(a) 득점에 실패하거나
(b) 파울을 하거나
(c) 상대방 선수가 파울을 한 후에 상대방 선수에게 다시 치도록 요청할 때

3.4.2.6 스트로크 : 스트로크는 타구자가 큐의 팁으로 수구를 칠 때 이루어지며, 파울을 하지 않았을 때 공정하다. 스트로크는 모든 공이 멈추기 전, 타구자가 스트로크를 하고 일어서거나 당구대를 떠나기 전, 타구자가 사용한 용기구가 위험한 위치에서 치우기 전, 심판이 득점을 선언하기 전까지 스트로크는 완료되니 것이 아니다. 스트로크는 수구로 목적구를 직접 맞추거나 1개 이상의 쿠션을 맞춰 목적구를 간접적으로 맞추는 것으로 이뤄질 수 있다. 상대선수 턴의 스트로크 다음에 상대방 선수가 공이 멈추기 전에 수구를 친다면 타구자로써 페널티를 받고 턴은 종료된다.

3.4.2.7 포트(Pot) : 포트는 규칙을 위반하지 않고 목적구를 다른 공과 맞춰 포켓에 넣는 것을 말한다. 공을 포트하는 것은 포팅(Potting)으로 알려져 있다.

3.4.2.8 브레이크(Break) : 브레이크는 선수가 한 프레임 동안에 자신의 턴에서 연이은 스트로크로 득점하는 것을 말한다.

3.4.2.9 인핸드(In-hand) : 수구가 인핸드 인 것은
(a) 각 프레임이 시작 전
(b) 수구가 포켓에 들어갔을 때
(c) 수구가 당구대 밖으로 나갔을 때
(d) 동점일 경우 검정색 공을 스팟에 놓을 때이다.
수구는 다음의 상황까지 인핸드이다.
(a) 인핸드에서부터 정상적으로 경기할 때 까지
(b) 공이 당구대 위에 있는 동안 파울을 하였을 때까지
위와 같이 수구가 인핸드일 때 타구자는 인핸드라고 불린다.

3.4.2.10 볼인플레이(Ball in play) : 수구가 인핸드이지 않을 때 수구는 볼인플레이 상황이다. 목적구들은 프레임이 시작하여 포켓에 들어가거나 당구대를 벗어날 때까지 볼인플레이 상황이다. 색깔공은 다시 스팟에 놓일 때 다시 볼인플레이 상황이 된다.

3.4.2.11 볼온(Ball on) : 수구가 정상적으로 맨 처음 맞출 수 있는 공, 또는 맞출 수 없지만 포팅할 수 있는 공을 볼온(Ball On)이라 한다.

3.4.2.12 지명된 공(Nominated Ball) : 지명된 공은 심판이 만족하도록 타구자가 선언하거나 가리킨 목적구를 말하며, 타구자는 수구로 맨 처음 맞추어야 한다.

3.4.2.13 프리볼(Free Ball) : 프리볼은 파울 후 스누커되었을 때 타구자가 지명한 공을 말한다.(섹션3 룰12)

3.4.2.14 포스드 오프 더테이블(Forced off the table) : 공이 당구대 바닥면 또는 포켓 속이 아닌 곳에 멈추거나, 섹션3 룰14에 명시된 것을 제외한 경기중에 타구자가 공을 집는다면 그 공을 테이블에서 강제로 제거한다.

3.4.2.15 페널티 포인트(Penalty points) : 페널티 포인트는 파울 후에 상대방에게 주어진다.

3.4.2.16 파울(Foul) : 파울은 이 규칙을 위반하는 것을 말한다.

3.4.2.17 스누커드(Snookerd) : 어떤 목적구든 직선으로 직접 타구하는 것이 전체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하나 이상의 공으로 차단되었을 때 수구는 스누커 되었다고 한다. 만약 하나 이상의 목적구를 목적구가 아닌 볼이 가리지 않아서 그 목적구의 양쪽 끝 가장자리를 맞출 수 있다면 그 수구는 스누커 되지 않았다.
(a) 인핸드일 때, 수구가 위와 같이 모든 가능한 위치로부터 차단되거나 D존 안에서 차단된다면 수구는 스누커 되었다.
(b) 만약 수구가 2개 이상의 목적구가 아닌 공으로 인해 맞추려는 목적구가 차단된다면,
① 수구와 가장 가까운 공이 실제로 스누커한 공으로 간주하고,
② 2개 이상의 차단하는 공이 수구와 같은 거리에 있다면, 그러한 모든 공이 실제로 스누커하는 공이라 간주할 것이다.
(c) 빨간색 공이 목적구일 때, 만약 수구가 맞추려는 빨간색 공들이 다른 목적구가 아닌 빨간색 공으로 가려졌다면, 실제로 스누커하는 공은 없다.
(d) 수구가 위와 같이 스누커 되었을 때, 타구자는 스누커 되었다 한다.
(e) 수구는 쿠션에 의해서 스누커 될 수 없다. 만약 쿠션의 곡면이 수구를 가리고 그 쿠션과 수구의 거리가 다른 차단하는 공보다 더 가깝다면, 수구는 스누커 된 것이 아니다.

3.4.2.18 스팟오큐파이드(Spot occupied) : 만약 공이 다른 공과 접촉없이 스팟 위에 놓일 수 없다면 그 스팟은 점유되었다고 한다.

3.4.2.19 푸쉬스트로크(Push stroke) : 푸쉬스트로크는
(a) 수구가 앞으로 움직이기 시작한 후에 큐팁이 수구와 여전히 닿아 있거나,
(b) 수구와 목적구가 닿았을 때 큐팁이 수구에 닿아 있는 경우에 이뤄진다. 예외로, 수구와 목적구가 거의 닿은 상태에서 수구가 목적구를 매우 미세하게 건드린다면 이것은 푸쉬 스트로크로 간주하지 않는다.

3.4.2.20 점프 샷(Jump shot) : 수구가 목적구의 어느 부분 위로 넘어갈 때, 그 과정에서 수구가 목적구에 닿았는지 여부와 관계없이 점프 샷은 이뤄진다. 예외로,
(a) 수구가 먼저 목적구를 맞추고서 다른 공을 넘었을 때
(b) 수구가 뛰어서 목적구를 먼저 맞추었지만 그 건너편에 떨어지지 않은 경우
(c) 적법하게 목적구를 맞추고서 쿠션이나 다른 공에 맞은 뒤 그 목적구를 넘은 경우

3.4.2.21 미스(Miss) : 수구가 맞추고자 하는 공을 먼저 맞추지 못하고 심판이 타구자가 그 목적구를 맞추려 하지 않았다고 간주하는 경우에 미스라고 한다.


3.4.3 경기

3.4.3.1 설명 : 스누커는 2명 이상의 선수가 개인 또는 팀으로 경기할 수 있다. 경기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a) 각 선수는 동일한 흰색 수구를 사용하며 21개의 목적구가 있다. 1점의 빨간색 공 15개, 2점의 노란색 공, 3점의 녹색 공, 4점의 갈색 공, 5점의 파란색 공, 6점의 분홍색 공, 7점의 검정색 공으로 이루어져 있다. 
(b) 선수의 턴에서 득점하는 스트로크는 빨간색 공과 색깔 공을 번갈아 포팅하여 빨간색 공이 테이블에서 모두 없어질 때까지 계속되며 그리고서 색깔 공을 그 점수 순서대로 포팅한다.
(c) 스트로크로 득점하는 점수는 그 타구자의 점수에 추가된다.
(d) 파울로 발생한 페널티 포인트는 상대방의 점수에 추가된다.
(e) 프레임 동안 언제든 사용되는 전술은 수구를 목적구가 아닌 공 뒤에 위치하게 하는 것으로 다음 선수에게는 스누커된 것이다. 만약 한 선수 또는 팀이 테이블에 남아있는 공의 점수보다 많은 점수를 뒤져 있다면, 파울로 점수를 얻기 위해서 스누커를 노리는 것이 가장 중요해진다.
(f) 프레임의 승자는 다음과 같다.
① 가장 높은 점수를 득점한 선수 또는 팀
② 그 프레임의 패배를 인정받은 선수 또는 팀
③ 섹션3룰14 (c) (2) 또는 섹션4 룰2에 따라 프레임이 주어진 선수 또는 팀
(g) 게임의 승자는 다음과 같다.
① 가장 많은 수의 프레임 또는 필요한 수의 프레임을 승리한 선수 또는 팀
② 점수의 합계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득점한 선수 또는 팀
③ 섹션4 룰2에 따라 게임이 주어진 선수 또는 팀
(h) 경기의 승자는 가장 많은 게임을 승리하거나 점수의 합계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득점한 선수 또는 팀이다.

3.4.3.2 공의 포지션  :
(a) 각 프레임의 시작에서 수구는 인핸드하고 목적구들은 테이블 위에 다음에 따라 놓는다.
① 빨간색 공은 정삼각형 안에 바짝 붙여놓고, 꼭지점의 빨간색 공은 테이블의 센터라인 위에 놓는다. 이 피라미드 스팟은 분홍색공과 닿지 않게 최대한 가까이 놓는다. 삼각형의 밑변은 탑쿠션과 평행하도록 놓는다.
② 6개의 색깔 공들은 섹션1 룰1에 명시한 스팟에 놓는다.
(b) 만약 테이블을 준비함에 실수가 발생한다면 룰3섹션7c를 적용하여, 그 프레임은 섹션3룰3c에 따라 시작한다.
(c) 프레임이 시작한 후, 인플레이 상태의 공은 타구자가 타당하게 요청할 경우에 오직 심판만 닦을 수 있다.
① 스팟에 놓이는 경우가 아니라면 그 공을 닦으려 집어 올리기 전에 그 공의 위치를 적당한 도구로 표시해야 한다.
② 닦은 공의 위치를 표시한 도구는 그 공을 닦고 다시 놓을 때까지 그 공의 점수를 갖는 것으로 간주한다. 만약 타구자 외의 어떤 선수가 그 도구를 만지거나 건드린다면, 심판은 페널티를 선언할 것이고 위반한 선수는 경기순서에 영향을 주지않고 타구자인 것처럼 처벌을 받을 것이다. 심판은 그 도구 또는 닦은 공을 그 위치에 되돌려 놓고, 필요하면 집어 올리더라도 만족하도록 놓는다.

3.4.3.3 경기 방식 : 선수들은 경기의 순서를 추첨 또는 서로 동의한 방법으로 결정하고, 그 승자가 먼저 공격할 것인지를 선택한다.
(a) 이렇게 결정된 경기순서는 프레임 내에 변경하지 않는다. 예외로 선수는 파울 후 상대 선수로부터 다시 경기하도록 요청받을 수 있다.
(b) 먼저 치려는 선수 또는 팀은 게임동안 각 프레임을 반드시 교대해야 한다.
(c) 첫 번째 선수는 인핸드로 경기하며, 테이블에 수구를 놓고 큐팁에 닿을 때 그 프레임은 시작한다.
① 스트로크가 되었을 때
② 수구를 치려고 준비동작을 할 때
(d) 만약 잘못된 선수 또는 팀이 프레임을 시작할 경우에
① 한번 스트로크를 하여 파울을 하지 않았다면, 페널티 없이 바로잡아 다시 시작할 것이다.
② 연이어 스트로크를 하거나 첫 스트로크가 끝난 후 파울을 한다면, 정상적으로 계속 진행하며 다음 프레임은 올바른 경기 순서로 재개해 선수 또는 팀은 3연속 프레임을 시작할 것이다.
③ 섹션3 룰16이 선언되면 올바른 팀이 다시 시작한다.
(e) 스트로크가 적법하려면 룰10-페널티에서 설명하는 위반행위가 발생해선 안된다.
(f) 모든 빨간색 공이 당구대에서 없어질 때까지 각 턴의 첫 스트로크는 빨간색 공이나 빨간색 공을 지명한 프리볼을 겨냥한다. 동일한 스트로크로 넣은 빨간색 공과 빨간색 공을 지명한 프리볼의 점수가 득점된다.
(g)
① 만약 빨간색 공 또는 빨간색 공을 지명한 프리볼을 넣는다면, 동일한 선수가 다음 스트로크를 하고 선수가 선택한 색깔 공이 다음에 겨냥하는 공이 된다. 만약 색깔 공을 포팅한다면, 그 색깔 공은 해당 스팟에 놓는다.
② 빨간색 공이 테이블에서 모두 없어질 때가지 빨간색 공과 색깔 공을 교대로 넣으며 브레이크는 계속되고, 마지막 빨간색 공을 포팅한 다음에 해당하는 색깔 공을 공격한다.
③ 그리고서 색깔 공들은 섹션3 룰1에 따라 그 점수 순서대로 노리고, 다음 순서의 공이 테이블에 없다면 섹션3룰4의 경우를 제외하고 타구자는 그 다음 순서의 색깔 공을 스트로크 한다.
④ 모든 공이 멈추고서 심판이 색깔 공을 스팟에 놓기 전에 타구자가 경기를 한다면, 색깔 공의 점수는 득점이 되지 않고 섹션3 룰10 (a)(1) 또는 섹션3 룰10(b)(1)이 적절히 적용될 것이다.
(h) 빨간색 공이 포켓에 들어가거나 테이블을 벗어났을 때, 선수에게 그 파울로 이득이 되는 것과 관계없이 보통 테이블에 재배치하지 않는다. 하지만 섹션3 룰2(c)(2), 9, 14(f), 15, 18(b)는 예외로 한다.
(i) 타구자가 공을 넣지 못한다면, 그 선수는 지체없이 테이블에서 나와야만 한다. 타구자가 테이블에서 나오기 전 또는 나오는 동안에 파울을 한다면 그 선수는 섹션3 룰10에 의거하여 벌칙을 받는다. 그리고 다음 스트로크는 수구가 멈춘 위치에서 하거나, 수구가 테이블을 벗어난 경우에는 인핸드로 진행한다. 섹션3 룰14(d)에 따라 수구를 재배치하는 경우는 예외로 한다.
(j) 어떤 공이 포켓에 들어갔으나 테이블로 다시 튀어나오면, 포켓에 들어간 것으로 보지 않는다. 포켓이 가득 차 있었기에 이것이 발생하면 타구자는 보상받지 않는다.

3.4.3.4 프레임, 게임, 매치의 종료 :
(a) 테이블 위에 오직 검정색 공만이 목적구로 남았을 때, 다음 2가지 경우를 제외하고 먼저 득점하거나 또는 파울을 하면 그 프레임은 종료된다.
① 동점일 경우
② 점수의 총합이 관계없는 경우
(b) 위 2가지 경우를 적용할 때
① 검정색 공은 스팟에 놓는다.
② 선수들은 다음 공격 순서를 선택하기 위해 추첨을 한다.
③ 다음 공격 선수는 인핸드로 경기한다.
④ 다음 득점 또는 파울로 그 프레임은 종료된다.
(c) 점수의 총합이 게임이나 매치의 승자를 결정하는데 마지막 프레임이 종료되었을 때 총 점수가 같을 경우, 그 프레임의 선수들은 위의 (b)와 같이 검정색 공을 다시 스팟에 놓는 방법을 따라야 한다.

3.4.3.5 인핸드로 경기 : 인핸드로 경기하려면 수구를 D존 내 또는 선 위에 놓고 쳐야 한다. 하지만 어느 방향으로든 칠 수 있다.
(a) 수구가 제대로 놓였는지(D존 밖이 아닌지) 확인을 요청받는다면 심판은 이를 명시할 것이다.
(b) 수구를 놓는 동안에 큐의 팁이 수구에 닿았으나 심판이 타구자가 치려고 시도하지 않았다고 판단한다면, 수구는 인플레이 상태가 아니다.

3.4.3.6 2개의 공을 동시에 침 : 2개의 빨간색 공 또는 프리볼과 겨냥한 공 이외에, 수구가 먼저 맞추는 2개의 공은 동시에 맞아서는 안된다.

3.4.3.7 색깔 공의 배치 : 포켓에 들어가거나 테이블 밖으로 나간 색깔 공은 섹션3룰3(g)(3)에 따라 최종적으로 넣을 때까지 다음 스트로크를 하기 전에 해당 스팟에 놓는다.
(a) 선수는 공을 정확히 스팟에 놓지 않는 심판의 실수에 대해 책임지지 않는다.
(b) 섹션3룰3(g)(3)에 따라 점수순대로 색깔 공을 포팅한 후 색깔 공을 잘못 스팟에 놓는다면, 실수를 발견했을 때 페널티 없이 테이블에서 치우고 그 위치에서 계속 경기를 진행한다.
(c) 만약 스팟에 잘못 놓인 공을 스트로크 한다면, 다음 스트로크를 위해 정확히 스팟에 놓인 것으로 간주한다. 부정확하게 테이블에서 빠진 색깔 공은 스팟에 놓을 것이다.
① 이전의 실수 때문에 빠졌다면 발견했을 때 페널티 없이 스팟에 놓는다.
② 만약 심판이 스팟에 놓을 수 있기 전에 타구자가 스트로크를 한다면 페널티를 부과하고 스팟에 놓는다.
(d) 만약 색깔 공을 스팟에 놓아야 하지만 해당 스팟이 점유되었다면, 가능한 가장 높은 점수의 스팟에 놓을 것이다.
(e) 만약 2개 이상의 색깔 공을 스팟에 놓아야 하지만 해당 스팟이 점유되었다면, 가장 높은 점수의 공이 스팟에 놓는 순서로 우선권을 갖는다.
(f) 모든 스팟이 점유되었다면, 색깔 공은 스팟과 탑쿠션의 가장 가까운 부분 사이에서 가능한 그 해당 스팟에 가깝게 놓는다.
(g) 분홍색 공과 검정색 공의 경우, 만약 모든 스팟이 점유되었고 그 스팟과 탑쿠션의 가장 가까운 부분의 사이에 가능한 공간이 없다면, 색깔 공은 그 스팟 아래편 테이블의 센터라인 위로 그 스팟과 가능한 가까이 놓는다.
(h) 모든 경우에 스팟에 놓은 색깔 공은 다른 공과 닿아서는 안된다.
(i) 색깔 공을 올바르게 스팟에 놓기 위해서는 이 규칙에서 지정한 스팟에 손으로 놓아야만 한다.

3.4.3.8 터칭 볼(Touching ball) :
(a) 스트로크가 끝났을 때 수구가 공 또는 겨냥한 공, 겨냥했던 공에 닿아 있으면, 심판은 Touching ball을 선언하고 어떤 공이 또는 겨냥한 공이 수구와 닿아있다고 알린다. 만약 빨간색 공(또는 빨간색 공으로 지명한 프리볼)을 포켓에 넣은 뒤 수구가 1개 이상의 색깔 공과 닿아있다면, 심판은 또한 타구자에게 어떤 색깔 공을 겨낭하는지 선언하고자 물을 수 있다.
(b) Touching ball이 선언되었을 때, 타구자는 그 공이 움직이지 않고 그 공에서 벗어나게 수구를 쳐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푸쉬 스트로크이다.
(c) 타구자가 닿아 있는 목적구가 움직이지 않게끔 한다면, 다음과 같은 경우에 페널티를 받지 않는다.
① 그 공을 겨냥하는 경우
② 그 공을 겨냥할 수 있고 타구자가 그 공을 겨냥함을 선언한 경우
③ 그 공을 겨냥할 수 있고 타구자가 겨냥함을 선언하여 먼저 맞추고 또다른 공을 겨냥할 수 있는 경우
(d) 만약 수구가 겨냥하지 않은 공에 닿거나 닿을 정도로 가까이에 멈춘다면, 심판은 이것이 닿은 것인지 아닌지 확인을 요청받아 “네” 또는 “아니요”로 대답할 것이다. 타구자는 반드시 위와 같이 건드리지 않고 경기해야 하지만 겨냥한 공은 먼저 맞춰야만 한다.
(e) 수구가 겨냥한 공과 아닌 공, 두 개 모두와 닿아 있을 때, 심판은 오직 겨냥한 공만 닿은 것으로 나타낼 것이다. 만약 타구자가 심판에게 수구가 겨냥하지 않은 공에 역시 닿아 있는지 묻는다면, 이에 대한 답을 들을 권리가 있다.
(f) 만약 심판이 타구하는 순간에 닿아있는 공의 움직임을 타구자가 의도하지 않았다고 판단한다면, 심판은 파울을 불지 않을 것이다.
(g) 만약 수구와 닿아 있지 않은 정지된 목적구를 심판이 조사했을 때, 스트로크를 하기 전 수구가 나중에 닿은 것을 발견한다면, 심판은 그 공들을 재배치할 것이다. 또한 이것은 심판이 닿은 공을 조사했을 때 닿아 있던 공이 나중에 닿아있지 않을 경우에도 적용하여, 심판은 그 공들을 재배치할 것이다.

3.4.3.9 포켓 모서리 위의 공(Ball on Edge of Pocket) : 공이 다른 공에 맞지 않고 포켓에 들어갔을 때,
(a) 스트로크하는 과정이 아니라면, 다시 재배치하고 이전의 점수로 되돌린다.
(b) 만약 스트로크에 연관된 공으로 맞추고,
① 이런 규칙을 어기지 않았다면(규칙을 어겼으나 공이 포켓에 들어간 경우를 포함해서), 모든 공들은 다시 재배치하고 같은 타구자가 다시 같은 스트로크를 반복하거나, 그의 재량으로 다른 스트로크를 할 수 있다.
② 만약 파울을 했다면, 타구자는 섹션3룰10에 규정된 페널티를 받으며, 모든 공들은 재배치되고 다음 선수는 파울 후의 일반적인 선택권을 갖게 된다. 
(c) 만약 공이 잠깐동안 포켓 모서리에서 들어가지 않고 있다가 들어간다면, 포켓에 들어간 것으로 인정하고 재배치하지 않는다.

3.4.3.10 페널티(Penalties) : 다음의 동작들은 파울이고, (a)~(d)에 명시된 더 높은 점수를 제외하고는 4점의 페널티를 부가한다. 페널티는(a) 겨냥한 공의 점수로 부가한다.
① 프리볼일 때 심판이 색깔 공을 스팟에 놓는 것을 마치기 전에 타구하는 경우
② 한 번의 스트로크에서 수구를 2번 이상 타구하는 경우
③ 바닥에서 양 발이 모두 떨어져 타구하는 경우
④ 순서를 바꾸어 경기하거나, 섹션2룰6(e)에 반하여 상대방의 차례가 끝나기 전에 스트로크를 하는 경우
⑤ 오프닝 스트로크를 포함하여 적절치 않게 인핸드로 경기하는 경우
⑥ 수구로 목적구를 맞추지 못하는 경우
⑦ 수구를 포켓에 넣는 경우
⑧ 섹션3룰12(b)②의 규칙을 제외하고, 수구가 프리볼 뒤에 스누커되는 경우
⑨ 점프샷을 하는 경우
⑩ 규격외 큐로 경기하는 경우
⑪ 섹션3룰17(e)에 반하여 파트너와 상의하는 경우
(b) 겨냥한 공 또는 연관된 공의 점수 중 더 높은 점수로 부가한다.
① 공이 멈추지 않았는데 타구하는 경우
② 심판이 프리볼이 아닌 색깔 공을 스팟에 놓는 것을 마치기 전 타구하는 경우
③ 겨냥하지 않은 공을 포켓에 들어가게 하는 경우
④ 수구로 겨냥하지 않은 공을 먼저 맞추는 경우
⑤ 푸쉬 스트로크를 하는 경우
⑥ 합법적으로 스트로크를 하는 것이 아닌 경기 중에 공을 건드리거나 볼마커를 건드리는 경우
⑦ 공을 테이블 밖으로 나가게 하는 경우
(c) 겨냥한 공의 점수 또는 2개의 빨간색 공(빨간색 공을 겨냥할 때)이나 프리볼과 겨냥한 다른 공의 경우가 아닌 수구가 동시에 두 개의 공을 먼저 맞출 때 연관된 두 개의 공 가운데 더 높은 점수
(d) 아래의 경우 7점을 부가한다.
① 타구자가 의도를 갖고 테이블 밖으로 나간 공을 사용하는 경우
② 간격이나 거리를 재기 위해 어떤 물체를 사용하는 경우
③ 연이은 스트로크로 빨간색 공들 또는 프리볼 다음으로 빨간색 공을 치는 경우
④ 프레임이 시작하고서 수구로 흰색 공이 아닌 다른 공을 사용하여 스트로크 하는 경우
⑤ 스누커 되었을 때 또는 심판이 요구하여 어떤 공을 겨냥하는지 선언하지 않은 경우
⑥ 빨간색 공을 포팅한 후(빨간색 공을 프리볼로 지명하거나), 색깔 공이 지명되기 전에 파울을 저지른 경우

3.4.3.11 파울(Foul) : 만약 파울을 저지른다면, 심판은 즉시 파울을 선언할 것이다.
(a) 타구자가 스트로크를 하지 않았다면, 그의 차례는 즉시 종료되고 심판은 페널티를 선언할 것이다.
(b) 만약 스트로크를 했다면, 심판은 페널티를 선언하기 전에 스트로크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릴 것이다.
(c) 만약 다음 스트로크가 이루어지기 전에 심판에 의해 파울이 주어지거나 타구자가 아닌 선수에 의해서 제기되지 않는다면, 이는 용인된다.
(d) 올바른 스팟에 놓이지 않은 색깔 공은 놓인 위치에 남겨두지만, 예외로 테이블 밖으로 나간다면 올바르게 스팟에 놓는다.
(e) 파울하기 전에 한 번의 브레이크로 득점한 점수는 주어지지만 파울이 선언된 스트로크에서 포켓에 넣은 공의 점수는 인정하지 않는다.
(f) 다음 스트로크는 수구가 멈춘 위치에서 이루어진다. 만약 수구가 테이블 밖으로 나갔다면 인핸드로 경기한다.
(g) 만약 한번의 스트로크에서 2개 이상의 파울을 저지른다면, 가장 높은 점수의 페널티가 주어질 것이다.
(h) 파울을 저지른 선수는,
① 룰10(페널티)에서 규정된 페널티를 받는다.
② 다음 차례의 선수가 요구한다면 다음 스트로크를 해야만 한다.
(i) 스누커 되거나 방해가 되었을 때, 타구자가 스트로크를 준비하는 동안에 수구를 포함한 공을 파울해서 그 상대방 선수에 의하여 다시 치도록 요구받는다면, 그 상대방은 반칙에 앞서 그 겨냥한 공이 같은 것인지 아닌지 선택권을 갖는다. 즉, 다시 말해서
① 빨간색 공을 겨냥했다면, 어느 것이든 빨간색 공
② 모든 빨간색 공이 테이블 위에 없다면, 색깔 공
③ 빨간색 공을 넣은 후 색깔 공을 겨냥했다면, 타구자가 선택한 색깔 공
④ 빨간색 공이 남아있지 않을 때 빨간색 또는 노란색 공을 칠 선택권
움직인 공은 타구자의 상대방 선수가 요구한다면 심판이 그 원래 위치로 다시 배치할 것이다.

3.4.3.12 파울 이후의 스누커(Snookered After a Foul) : 파울한 후에 만약 수구가 스누커 된다면, 심판은 프리볼을 선언할 것이다.
(a) 만약 다음 차례의 선수가 스트로크 하는 것을 선택한다면,
① 그 선수는 어느 공이든 겨냥할 공으로 지명할 수 있다
② 포켓에 들어가 스팟에 놓이는 것을 제외하고, 지명된 공은 그 겨냥한 공의 점수를 얻는 것으로 여길 것이다.
(b) 다음의 경우는 파울이다
① 만약 수구가 지명한 공을 먼저 맞추는데 실패하거나, 겨냥한 공과 동시에 먼저 맞추는데 실패하는 경우
② 분홍색 공과 검정색 공만이 오직 목적구로 테이블에 남은 경우를 제외하고, 만약 프리볼로 지명하여 수구가 빨간색 공이나 겨낭한 공에 스누커되는 경우
(c) 만약 프리볼이 포켓에 들어간다면, 스팟에 놓이고 그 겨냥한 공의 점수를 득점한다.
(d) 수구가 지명한 공을 먼저 맞추거나 겨냥한 공과 동시에 맞춘 후 그 겨냥한 공을 포켓에 넣는다면, 그 공은 득점이 되고 테이블에서 치워둔다.
(e) 만약 지명한 공과 겨냥한 공 모두 포켓에 들어간다면, 빨간색 공일 경우를 제외하고 오직 겨냥한 공만 득점하게 되고 겨냥한 공은 테이블에서 치워둔다.(f) 만약 위반한 선수가 다시 치도록 요구받는다면, 프리볼 선언은 효력이 사라진다.

3.4.3.13 플레이 어게인(Play again) : 선수가 파울 이후에 상대방 선수에게 다시 치도록 요구했거나, 파울앤미스 후에 공을 다시 배치하도록 요청했을 때, 이러한 요구는 철회할 수 없다. 다시 칠 것을 요구받은 선수는 다음의 권리가 있다.
(a) 자기의 생각을 바꿀 수 있다.
① 그가 할 스트로크에 관하여
② 그가 치려 시도할 공에 관하여
(b) 어느 공이든 자기가 포켓에 넣을 공을 득점할 수 있다.

3.4.3.14 파울 앤 어 미스(Foul and a Miss) : 타구자는 최선을 다해서 겨냥한 공을 치려고 노력해야 한다. 만약 심판이 룰을 위반했다고 여긴다면, 테이블 위에 검정색 공만 남아 있거나 겨냥한 공을 맞추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을 제외하고 심판은 파울 앤 어 미스를 선언할 것이다. 후자의 경우에 선수가 직간접적으로 충분한 힘으로써 겨냥한 공을 쳐 가로막은 공이 없다면 겨냥한 공에 도달할 수 한다고 심판이 판단할 경우, 타구자는 겨냥한 공을 맞추려 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a) 파울 앤 어 미스가 선언된 후, 다음 선수는 그 재량으로 위반한 선수에게 남겨진 위치 또는 그 원래 위치에서 다시 칠 것을 요청할 수 있다. 후자의 경우에 그 겨냥한 공은 마지막 스트로크를 하기 전의 공과 같아야 한다. 즉, 다시 말해서
① 빨간색 공을 겨냥했다면, 어느 것이든 빨간색 공
② 모든 빨간색 공이 테이블 위에 없다면, 색깔 공
③ 빨간색 공을 넣은 후 색깔 공을 겨냥했다면, 타구자가 선택한 색깔 공
(b) 스트로크를 하는데 수구로부터 겨냥한 공의 한 부분에 이르기까지 직선으로 분명한 경로가 있을 때 만약 타구자가 겨냥한 공을 먼저 맞추는데 실패한다면, 심판은 파울 앤 어 미스를 선언할 것이다. 다음과 같은 경우는 제외한다.
① 스트로크가 이루어지기 전 또는 그 결과로서 어느 선수가 페널티 점수가 필요한 경우
② 스트로크 전 또는 후에, 다시 스팟에 놓는 검정색 공의 점수를 포함하지 않고서 테이블 위의 가능한 점수가 점수차와 같은 경우
(c) 위의 (b)에 의거하여 수구로부터 겨냥했던 공까지 직선으로 중앙에, 공 한 개의 크기만큼, 맞추는 것이 가능할 정도로 분명한 경로가 있었을 때 (빨간색 공의 경우 색깔 공에 의해 방해되지 않는 빨간색 공의 전체 지름으로 측정된다) 미스가 선언된 후
① 같은 위치에서 스트로크 하여 겨냥한 공을 먼저 맞추지 못하는 실패를 더 하는 것은 득점차와 관계없이 파울 앤 어 미스가 선언될 것이다.
② 만약 원래 위치에서 다시 치도록 요청 받는다면, 심판은 위반한 선수에게 세 번째 실패하면 그 프레임이 상대방 선수에게 주어질 것을 경고할 것이다.
③ 만약 다른 위치에서 다시 치도록 요청 받는다면, 파울 앤 어 미스 상황은 다시 시작될 것이다.
(d) 이 룰에 따라 수구가 다시 배치된 후에 타구자가 스트로크를 준비하는 동안 수구를 포함한 공을 파울하고 스트로그가 이뤄지지 않았다면, 미스는 선언되지 않을 것이다. 이 경우에 적절한 페널티가 부과될 것이고, 겨냥한 공은 마지막 스트로크를 하기 전과 동일할 것이다. 즉, 다시말하면
① 빨간색 공을 겨냥했다면, 어느 것이든 빨간색 공
② 모든 빨간색 공이 테이블 위에 없다면, 색깔 공
③ 빨간색 공을 넣은 후 색깔 공을 겨냥했다면, 타구자가 선택한 색깔 공
④ 다음 차례의 선수는 자신이 스트로크 할 것을 선택하거나 위반한 선수가 남겨진 위치에서 다시 칠 것을 요청하는 할 수 있다.
⑤ 다음 차례의 선수는 심판에게 모든 움직인 공을 그 원래 위치로 다시 배치할 것을 요청하고 그 위치에서 다시 위반한 선수가 치도록 할 수 있다.
⑥ 만약 위와 같은 상황이 연속적인 미스 선언 중에 발생한다면, 상대방 선수에게 그 프레임이 주어질 수 있는 가능성의 경고는 계속 유효할 것이다.
(e) 스트로크 전 또는 후에 테이블 위에 가능한 점수가 재배치하는 검정색 공의 점수를 제외한 점수차와 같은 경우 이외에 모든 다른 미스들은 심판의 재량으로 선언될 것이다.
(f) 미스를 하고서 다음 차례의 선수가 수구를 재배치할 것을 요청한 후, 심판이 공격 선수가 이득을 얻을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외에는 방해된 목적구들은 그 자리에 남겨둘 것이다.
(g) 미스 후에 공을 재배치 할 때, 위반한 선수와 다음 차례의 선수 모두는 그 위치에 대해서 논의할 것이고, 그 후에 심판이 최종 결정을 할 것이다.
(h) 이런 논의 중에 만약 한 선수가 인플레이 상황인 공을 건드린다면, 경기 순서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그 선수는 그가 타구자인 것처럼 벌칙을 받게 될 것이다. 건드린 공은 심판이 재배치하고 만약 필요하다면 집어 들더라도 그 원래 위치에 놓을 것이다.
(i) 만약 심판이 수구 외의 공들을 재배치하려 한다면, 다음 차례의 선수는 그 원래 위치에서 스트로크를 하는 것에 대해 요청해야 하는지 물을 수 있고, 심판은 그의 의도를 명시해야 한다.

3.4.3.15 타구자 외에 의해 움직인 공(Ball moved by other than striker) : 만약 정지된 또는 움직이는 공이 타구자에 의한 것 외에 건드려진다면, 심판은 자신의 판단에 그 공의 원래의 위치 또는 공이 멈췄을 위치에 페널티 없이 다시 배치할 것이다.
(a) 이 룰은 타구자의 파트너 외의 다른 사람이나 존재가 타구자가 공을 움직이게 하는 경우를 포함한다. 하지만 테이블 표면의 어떠한 결함에 의해서 공이 움직이는 경우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스팟에 놓인 공이 다음 스트로크가 이뤄지기 전에 움직이는 경우는 예외로 한다.
(b) 심판이 공을 건드린 것에 대해서는 선수가 벌칙을 받지 않는다.

3.4.3.16 교착상태(Stalemate) : 만약 심판이 교착상태가 되었다고 또는 교착상태에 근접했다고 판단한다면, 심판은 선수들에게 그 프레임을 다시 시작할 것을 즉시 제안할 것이다. 만약 한 선수가 반대한다면, 심판은 규정된 기한(보통 각각 3번씩의 스트로크를 더 하지만 심판의 재량에 따름) 내에 반드시 상황이 변화됨을 조건으로 하여 경기를 계속하도록 허락할 것이다. 만약 규정된 기한이 끝난 후에 상황이 근본적으로 변화가 없다면, 심판은 프레임의 시작과 같이 모든 점수를 무효화하고 모든 공을 다시 세팅한다. 섹션3룰3(d)(3)에 따라서 오프닝 스트로크를 한 선수가 다시 오프닝 스트로크를 하고, 정해진 경기 순서와 동일한 순서로 경기를 한다.

3.4.3.17 포핸디드 스누커(Four-handed Snooker) :
(a) 4명이 하는 경기에서 각 팀은 교대로 프레임을 시작하고 경기의 순서는 각 프레임이 시작할 때 결정될 것이다. 그렇게 결정된 순서는 그 프레임 동안 유지해야만 한다.
(b) 선수들은 새로운 프레임이 시작할 때 경기의 순서를 바꿀 수 있다.
(c) 만약 파울을 하고 다시 치도록 요구된다면, 파울을 한 선수가 다음 스트로크를 하고 경기의 순서는 바뀌지 않는다. 만약 순서가 바뀌어 파울이 선언된다면, 위반한 선수의 파트너는 기회를 잃을 것이고 위반한 선수든 아니든 다시 치도록 요구받을 것이다.
(d) 프레임이 동점으로 종료되면 섹션3룰4를 적용한다. 재배치된 검정색 공은  필요하다면 먼저 스트로크한 팀이 어떤 선수가 스트로크를 할 것인지 선택권을 갖는다. 경기의 순서는 그 프레임과 같이 계속된다.
(e) 파트너는 프레임 동안에 상의할 수 있으나, 타구자가 테이블에 다가서 득점없이 또는 파울을 해 브레이크가 끝날 때까지는 상의할 수 없다.

3.4.3.18 보조장비(부수기재)의 사용(Use of Ancillary Equipment) : 테이블에서 사용할 장비를 놓고 치우는 것은 타구자의 책무이다.
(a) 타구자는 자기가 테이블에 가져온 모든 물품(레스트와 익스텐션을 포함하지만 한정되지는 않은)에 대하여 타구자가 책임을 진다. 자기 소유든 또는 빌려오든(심판에게 빌린 것은 예외) 타구자는 이 장비를 사용할 때 자신이 저지른 파울에 대해 벌칙을 받을 것이다.
(b) 일반적으로 심판을 포함한 다른 사람들에게 제공받아 테이블에 있는 장비는 타구자는 책임이 없다. 만약 이 장비가 결함이 있어 그로 인해 타구자가 공을 건드렸다고 입증한다면, 파울은 선언되지 않는다.
(c) 필요하다면, 심판은 섹션3룰15에 따라서 공을 다시 배치할 것이고, 한 브레이크 동안이라면 타구자는 페널티없이 계속하도록 허락될 것이다.

3.4.3.19 해석(Interpretation) :
(a) 이 룰과 정의에서 남성을 의미하는 단어는 여성을 포함하여 동일하게 적용한다.
(b) 상황들은 장애인에게 룰을 적용함에 수정이 필요할 수 있다. 특히 예를 들면,
① 섹션3룰10(a)(3)은 휠체어를 탄 선수에게 적용할 수 없다.
② 선수가 예를 들어 빨간색과 녹색 공과 같이 공의 색 차이를 알 수 없다면, 심판에게 요청하여 선수는 그 공의 색깔을 들을 수 있다.
(c) 심판이 없을 때, 상대방 선수 또는 팀은 이 룰의 의도처럼 심판으로 간주될 것이다.


3.4.4 선수

3.4.4.1 행동(Conduct) :
(a) 경기 중:
 ① 스트로크를 하거나 스트로크를 결정하는데 비정상적으로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선수
 ② 심판의 판단에 선수의 행동이 고의적인 또는 지속적인 부정한 행동
 ③ 비신사적인 행동
 ④ 프레임을 계속하기를 거절하는 것
심판은,
 ⑤ 이러한 행동을 하는 선수에게 상대 선수에게 그 프레임이 주어질 것이라 경고할 것이다.
 ⑥ 또는 상대 선수에게 그 프레임을 줄 것이다.
 ⑦ 경기 중 그 행동이 충분히 심각하다면, 그 게임은 상대 선수에게 주어질 것이다.
(b) 만약 심판이 ⑤에 따라 경고를 한 후, 위와 같은 행동이 더 발생한다면, 심판은 반드시
 ① 상대 선수에게 그 프레임을 줄 것이다.
 ② 경기 중 그 행동이 충분히 심각하다면, 그 게임은 상대 선수에게 주어질 것이다.
(c) 만약 심판이 위의 조항에 따라 상대 선수에게 프레임을 주고, 그 선수가 이와 같은 더 행동한다면, 심판은 반드시 상대 선수에게 그 게임을 줄 것이다.
(d) 심판이 프레임이나 게임을 상대 선수에게 주는 결정은 최종적이며, 어떠한 어필도 받아들여질 수 없다.

3.4.4.2 페널티(Penalty) :
(a) 만약 프레임이 이 규칙에 의해 몰수된다면, 위반한 선수는
 ① 그 프레임에 패배한다.
 ② 득점한 모든 점수를 몰수되고 상대 선수는 테이블에 남아있는 공의 점수를 받게 된다. 빨간색 공은 8점으로 계산되고 부정확하게 테이블에서 없어진 색깔 공은 스팟에 놓인 것처럼 계산한다.
(b) 만약 게임이 이 규칙에 의해 몰수된다면, 위반한 선수는
 ① (a)와 같이 프레임에 패배한다.
 ② 추가적으로 아직 진행하지 않은 프레임 중 게임이 종료되기에 필요한 수만큼 프레임을 잃을 것이다.
 ③ 추가적으로 남아있는 프레임은 각각 147점으로 계산되어 패배할 것이다.

3.4.4.3 상대 선수(Non-striker) : 타구자가 경기할 때, 상대 선수는 타구자의 시선 상에서 서있거나 움직이는 것을 피해야 한다. 상대 선수는 테이블로부터 적정한 거리에 앉거나 서있어야 하며 타구자의 집중력을 방해할만한 움직임이나 행동은 피해야 한다.

3.4.4.4 결석(Absence) : 선수가 경기장에 나타나지 않은 경우, 상대 선수는 그의 이득을 지켜볼 대리인을 지정하고 필요하다면 파울을 주장할 수 있다. 이러한 지명은 시작 전에 심판에게 알려야만 한다.

3.4.4.5 패배 인정(Conceding) :
(a) 선수는 자신이 타구자일 때에만 패배를 인정할 수 있다. 상대 선수는 이를  받아들이거나 거절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만약 상대방이 계속 경기할 것을 선택한다면, 이는 무의미해지고 무효가 될 것이다.
(b) 스코어의 합계가 적용되고 프레임이 양보되었다면, 테이블에 남아있는 모든 공들은 상대방의 점수에 추가된다. 이런 경우에 빨간색 공은 각각 8점으로 계산되고, 부정확하게 테이블에서 없어진 색깔 공은 스팟에 놓인 것처럼 계산한다.
(c) 스누커가 요구되지 않는 한 선수는 프레임의 패배를 인정해서는 안된다. 이 룰의 위반은 비신사적 행위 또는 부당한 행위로 간주될 것이다.


3.4.5 임원

3.4.5.1 심판(The Referee) :
(a) 심판은,
① 경기가 공정한지 판단할 유일한 자이다.
② 이 룰에 따라 적절하게 다룰 수 없는 상황에서 공정한 경기를 위해 자유롭게 판결해야 한다.
③ 이 룰에 따라 경기의 예의바른 행동에 책임을 가져야 한다.
④ 만약 이 룰의 위반을 본다면 개입해야 한다.
⑤ 요청이 있을 시에 선수에게 공의 색깔을 알려줘야 한다.
⑥ 선수의 합당한 요구가 있을 경우 공을 닦아줘야 한다.
(b) 심판,
① 이 룰에 따라 허가되지 않는 질문에 대답해서는 안된다.
② 선수가 파울인 스트로크를 하려해도 어떠한 지시도 해서는 안된다.
③ 경기에 영향을 주는 점수에 대해서 어떠한 의견이나 조언을 해서는 안된다.
④ 점수차에 관한 질문에 대답해서는 안된다.
(c) 만약 심판이 어떤 사건에 대해 알아채지 못한다면, 그 재량권으로 심판은 관찰하기에 가장 좋은 위치에 있던 마커 또는 다른 임원들의 증언을 들을 수 있고, 녹화하던 관중의 카메라나 비디오를 보고 그 결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3.4.5.2 마커(Marker) : 마커는 점수판에 점수를 기입하고 심판이 그 의무를 다하도록 도와야 한다. 필요시에는 기록원(recorder)의 역할 또한 해야 한다.

3.4.5.3 기록원(Recorder) : 기록원은 각 선수나 팀이 어디에서 파울을 했는지, 그리고 얼마나 점수를 올렸는지 증명하여 경기한 각 스트로크의 기록을 유지해야 할 것이다. 또한 브레이크 합계를 기록해야 한다.

3.4.5.4 임원의 도움(Assistance by Officials) :
(a) 타구자의 요청 시, 심판이나 마커는 스트로크를 하는데 방해가 되는 조명기구의 위치를 옮기거나 잡아야 한다.
심판 또는 마커는 장애가 있는 선수에게 그 환경에 맞게 필요한 도움을 주는 것이 허용된다.


3.4.6 간소화한 형태의 스누커

3.4.6.1 6-red : 모든 일반적 스누커 경기의 룰을 적용하고 다음의 예외를 둔다.
(a) 6회 연속 이상의 파울 앤 어 미스 선언을 한번에 하지 않는다.
(b) 4회 연속의 파울 앤 어 미스 선언 후, 심판은 공격 선수에게 파울 앤 어 미스가 선언이 한번 더 나온다면 상대방 선수는 다음의 옵션이 가능하다는 것을 경고할 것이다.
① 공이 멈춘 곳에서 경기를 한다.
② 상대 선수에게 공이 멈춘 곳에서 경기하도록 요구한다.
③ 수구를 어디든지 테이블 위에 놓는다. 하지만 만약 경기가 “Snooker required" 단계에 도달한다면 이 옵션은 선택할 수 없다.
(c) 선수는 언제라도 지명된 색깔 공 뒤에 스누커할 수 없다. 


주소 : (우16312)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장안로 134, 경기도체육회관 509호
사업자번호 : 232-82-62803  |  대표자 : 차동활
전화번호 : 031-258-5351  |  팩스번호 : 031-624-0392
copyright ⓒ gbpa.or.kr all rights reserved